POP광고(point of purchase advertisement)
‘POP광고’는 제품 판매전략의 하나로, 판매 실제 발생하는 장소에서의 광고를 말한다. 이는 구매시점(point of purchase)광고 또는 PS광고(판매시점 광고)라고도 불린다.
우선 판매현장에서 시선을 끌어 고객이 가게 안으로 들어오도록 유인한 후, 상품의 장점을 알리거나 경쟁상품과 차별화한 정보를 제공해 실질적인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광고기법이다.
따라서 POP광고는 구매가 실제 일어나는 시점에서 제품 정보를 제공하므로 소비자의 실질적 구매를 유도하는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매체다. POP광고는 제조업체가 소매점에 배포하거나 소매점에서 독자적으로 제작할 수도 있다.
제작형태로 보면 캠페인ㆍ신상품 출시ㆍ계절성 행사 등 정보를 제공하는 ‘톱보드’, 지저분하게 보이기 쉬운 판매대 아랫부분을 가려주면서 상품을 알리는 ‘라운드시트’, 출입구 벽면이나 기둥 등에 부착하는 ‘포스터’ 등이 대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