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금주 시사용어] 킬체인(kill chain)..
생활

[금주 시사용어] 킬체인(kill chain)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17/02/28 09:56 수정 2017.02.28 09:56

킬체인(kill chain)


적 미사일을 실시간으로 탐지하고 공격으로 잇는 일련의 공격형 방위시스템. 북한이 핵, 미사일 등을 발사하기 전에 우리 군이 이를 먼저 탐지해 선제타격한다는 개념으로 ‘탐지와 확인, 추적을 거쳐 조준과 교전, 평가’ 6단계로 이뤄진다. 



즉, 적 미사일을 실시간으로 탐지해 무기 종류와 위치를 식별한 뒤 공격수단 선정, 타격 여부 결정, 공격 실시로 이어지는 공격형 방위시스템을 지칭하는 것이다. 탐지에는 감시정찰위성과 통신위성ㆍ정보위성ㆍ정찰기 등 각종 고성능 정보 전력이, 공격에는 미사일과 전투기 등이 각각 동원된다.


군은 현재 킬체인 구축을 2022년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으로 특히 킬체인 핵심인 중고도 무인정찰기를 2018년부터 전력화할 예정이다. 만약 킬체인을 이용한 선제 타격에 실패할 경우, 우리 군은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를 활용해 북한군이 발사한 미사일 요격에 나서게 된다. 


하지만 최근 고체용 연료를 사용하는 북한의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북극성 2형’ 발사에 따라 킬체인 무력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군 당국은 고체용 연료 사용 시에도 킬체인이 정상 작동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