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청소년이 행복한 사회] 밖에서 안으로, 학교 밖 청소년이..
오피니언

[청소년이 행복한 사회] 밖에서 안으로, 학교 밖 청소년이 함께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17/05/30 13:04 수정 2017.05.31 13:04














 
↑↑ 노옥숙
양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상담팀장
ⓒ 양산시민신문 
5월 29일은 학교 밖 청소년 지원사업을 수행하는 양산시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개소 2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2015. 5. 29 시행)에 근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가 전국 202개 지정ㆍ운영되고 있습니다.


지난달엔 2017년 제1회 검정고시를 맞아 학업복귀에 대해 이야기를 드렸다면 오늘은 사회진입에 대해 나누고자 합니다. 

사회진입은 사회라는 울타리에 입장, 들어간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에게 사회진입은 중요합니다. 학교라는 울타리를 벗어난 청소년들이 자신이 가야 할 길을 찾아 준비하고 훈련해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세상에 나가 홀로서기를 할 때가 올 것입니다. 그때를 대비해 자립을 준비합니다. 자립(自立), 스스로 자신 몫을 하며 타인, 사회와 어울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에서는 사회진입을 위한 첫 단계로 자립동기강화과정인 두드림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두드린다’라는 뜻의 두드림에서는 직업탐구, 경제교육, 주거ㆍ생활ㆍ건강관리, 미래ㆍ꿈 설계 등 사회 일원으로서 경제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보다 독립적인 성인으로 성장해가기 위한 동기를 키워가는 과정입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도 반드시 알아야 할 근로자 권리를 배우는 것도 포함됩니다.
두 번째로 자립기술습득과정이 있습니다. 


직업체험 프로그램인 ‘소풍’은 소중한 직업풍경 속으로 줄임말입니다. 바리스타, 파티셰, 메아크업 아티스트 등 청소년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는 직업 현장 속으로 들어가 직업인을 만나고 업무를 체험해보는, 말 그대로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여러 가지 직업을 체험해 보면서 내가 미래에 어떤 직업을 가질지, 막연히 멋있거나 재미있어 보여서 평소에 관심 있었던 직업이 내 적성에 맞는지 알아보는 시간이죠. 


Fun Fun Biz 뻔뻔비즈는 ‘즐겁고(fun), 신나는 비즈니스(Biz) 체험’이라는 의미입니다. 취업 외 창업에 더욱 관심 있고 좀 더 구체적으로 실물경제를 체험해보고자 하는 청소년들이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고 판매, 결산에 이르는 과정을 직접 체험해보고 당당한 경제인으로 거듭나도록 도와줍니다. 5월 27일 양산시 청소년한마음축제 때 꿈드림 학교 밖 청소년들이 부스를 준비하고 당일 운영을 통해 모의 뻔뻔비즈를 체험했습니다. 

세 번째로 사회진입도약 과정입니다. 소풍을 통한 관심 직업 등 여러 가지 자격증에 대한 정보를 안내하고 자격증을 딸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취업성공패키지와 같이 민관 자원연계를 통한 취업지원, 취업사관학교와 연계해 직업훈련과 직업기술습득을 지원합니다. 여러 달에 걸친 자격증 취득과정, 직업훈련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어려움을 겪어내며 숙련된 직업인으로 도약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덧붙여 올해는 지난 3월에 2017년도 렛츠런재단 연계 ‘학교 밖 청소년 자유공간 설치 및 운영’ 공모사업에 응모해 선정됐습니다. 상반기에 공사를 마치고 하반기부터 리모델링된 새로운 자유공간에서 학교 밖 청소년들을 만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재학생들에 비해 갈 곳이 부족한 학교 밖 청소년들이 언제든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 될 것입니다. 이곳에서 학교 밖 청소년들이 공부도 하고 직업체험 등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창의적 자율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합니다. 꿈을 향해 더 높이 날개짓 하는 청소년들의 공간이라는 의미로 공모사업 학교 밖 청소년 자유공간 이름을 ‘꿈날개’라고 붙였습니다. 

양산시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은 학교 밖 청소년들의 꿈을 지원하고 응원합니다!


※학교 밖 청소년 지원사업 문의 : 양산시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055-367-1318)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