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행복파트너 국민연금 바로 알기] 국민연금ㆍ개인연금ㆍ퇴직연..
오피니언

[행복파트너 국민연금 바로 알기] 국민연금ㆍ개인연금ㆍ퇴직연금ㆍ주택연금 한 눈에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17/06/13 09:50 수정 2017.06.13 09:50

국민연금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노후준비사이트 ‘내연금(http://csa.nps.or.kr)’에서는 누구나 쉽게 무료로 노후준비상담, 자가진단, 재무설계, 노후준비 정보 등 노후준비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사이트 방문자가 누적 2천200만명이 넘고 있어, 연평균 3백만명 이상이 ‘내연금(csa.nps.or.kr)’을 이용하고 있다.

공단은 노후준비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합리적인 재무설계와 연금 자산의 체계적인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공적연금인 국민연금과 사적연금인 개인ㆍ퇴직연금, 그리고 주택연금까지 한 곳에서 조회할 수 있는 정보연계 시스템을 마련했다. 한 곳에서 한꺼번에 자신의 예상연금액을 조회할 수 있어 이용이 매우 편리하고 체계적으로 노후 소득을 관리할 수 있게 됐다. 


그 동안은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등을 조회하려면 공단 노후준비 전문사이트인 ‘내연금’에 접속해야 했고, 개인이 가입한 개인ㆍ퇴직연금 관련 내역을 조회하려면 각 금융회사별로 알아보거나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에 접속해야 했으며, 주택연금 또한 별도 사이트에서 조회가 필요했다. 

 
그러나 국민연금공단과 금융감독원, 한국주택금융공사 간 정보연계를 통해 ‘내연금 사이트’(csa.nps.or.kr)나 ‘통합연금포털’ 한 곳에만 접속해도 누구나 쉽게 국민ㆍ개인ㆍ퇴직‧주택연금을 조회할 수 있게 됐다. 참고로 국민연금 정보는 실시간으로 이용가능하고, 개인ㆍ퇴직연금 정보는 최초 조회 신청 후 3영업일(최초 신청 이후에는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 이후 확인 가능하며 주택연금은 익일 가능하다. 단, 자신의 연금정보 조회를 위해서 본인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유의해야 한다.














 
ⓒ 양산시민신문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