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관련업에서 가장 빈발하는 재해 유형은 교통사고다. 신호위반, 과적, 과속운전, 조급함, 졸음운전, 전방 주시 태만 등 다양한 요인으로 교통사고가 발생하며 사망과 같은 중대재해로 이어지는 가장 흔한 재해다.
온갖 형태 중량물 취급과 상ㆍ하차 작업에 따른 요통 재해 위험, 물품 분류 작업을 반복함으로써 발생하는 근골격계 질환 위험도 높다.
계단, 복도에서 이동 중에 미끄러지거나 걸려서 넘어짐, 발을 헛디뎌서 넘어지는 재해, 화물 운반 중에 벽이나 출입문에 부딪히는 재해, 트럭 적재함에서 박스를 내리던 중 떨어지는 재해 등 작업 종류와 정도에 따라 재해 유형도 다양하다.
배달할 때 발생하는 주요 재해로는 ▶배송 중 교통사고 ▶택배물품 운반 중 넘어짐ㆍ부딪힘ㆍ떨어짐 ▶무거운 박스를 옮기던 과정에서 근골격계질환 등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배달할 때 지켜야하는 안전수칙은 교통사고 경우 교통신호와 규정속도 준수, 악천후 시 규정속도 50% 감속 운행,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또한 교통사고로 인한 넘어짐, 부딪힘, 떨어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계단을 오르내릴 때 발아래를 보면서 이동하고 물품을 운반할 경우 시야를 확보해야 한다. 물품 운송작업을 할 때 미끄럼 방지화를 착용하는 일도 잊지 말자. 근골격계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품을 운반할 때 손수레 이용하거나 작업 전ㆍ후로 스트레칭을 자주 실시하는 방법이 있다.
간혹 무심코 기본 안전수칙을 무시하다가 진짜 무서운 일을 당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기본적인 안전수칙 준수로 배달관련 사고를 예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