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무분별한 풍력발전시설 안 돼!”..
사회

“무분별한 풍력발전시설 안 돼!”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입력 2017/07/11 09:54 수정 2017.07.11 09:54
원동 주민 풍력발전중단 촉구 집회
“현재 7기도 주민 피해 막심”
41기 추가 허가 신청 취소 요구













ⓒ 양산시민신문


“밀양댐, 765kV 송전탑, 이제는 풍력인가. 원동은 자연이 자원이다. 제발 지켜달라”


원동면 어영마을, 대리마을, 영포마을, 늘밭마을 주민 250여명이 지난 4일 양산시청 진입로에서 풍력발전기설 조성사업 중단을 촉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이날 김창덕 원동풍력반대추진위원회 위원장은 “신재생에너지라는 명분으로 민간 업자들이 풍력발전사업을 인근 원동 주민 공청회나 동의 없이 무차별적 인ㆍ허가를 신청하고 있다”며 “원동면을 포함한 양산 일원에 41기가 산업부 허가를 받고 일부는 양산시가 산지전용허가를 신청하는 등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현재 원동에는 에덴밸리 주변 7기 풍력발전시설 때문에 인근 주민이 소음과 불면증, 스트레스, 이명 등으로 힘들어하고 병원치료까지 받고 있다”며 “앞으로 41기가 더 들어선다면 어떤 상황이 생길지 불 보듯 뻔한 일”이라고 말했다.


더욱이 무분별한 풍력발전 인허가로 자연생태계 파괴, 홍수, 산사태, 산불 등 피해가 실제 일어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집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원동면은 천혜 자연경관을 영원히 후손에게 물려 줘야 할 가치 있는 곳”며 풍력발전 추진을 결사반대한다고 소리 높혀 외쳤다.


주민들은 양산시의회가 주민동의 없는 풍력발전사업을 추진할 수 없도록 조례 제정을 촉구하고, 양산시에는 원동면 풍력발전설치 인허가 원천 철회, 풍력발전허가 취소 반환 등을 요구했다.


한편, 양산시는 최근 A업체가 신청한 원동면 내포리 일대 풍력발전 8기 설치 허가와 관련해 문제점에 대한 보완 지시를 내린 상태다. 현재 시는 조만간 양산시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경남도 도시계획위원회에 양산시 의견을 전달할 계획으로 관련 절차를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