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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 개편은 신뢰를 바탕으로 한 다음 세대와 약속..
오피니언

입시 개편은 신뢰를 바탕으로 한 다음 세대와 약속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17/09/19 10:06 수정 2017.09.19 10:06
교육정책 잦은 변화는 모두를 불편하게 한다
교육과정, 내신, 수능, 평가를 예측 가능하도록
미리 예고하고 혼란을 주는 것은 막아야 한다













 
↑↑ 명형철
전 양산 하북초 교장
(사)미래인재교육연구소 대표
ⓒ 양산시민신문 
지난달 31일 교육부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맞춰 2021학년도 수능 개편안을 1년 유예한다고 발표했다. “정부 교육철학을 반영해 종합적인 교육개혁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과 미래지향적인 대입 정책을 만들어 달라는 요청이 많았다”고 개편 유예 배경을 설명했다.

현재 중3은 처음 도입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을 한다. 하지만 수능은 현재 고1과 동일하게 기존 교육과정 체제에 따른 수능을 치러야 한다. 교육과정과 수능 체제가 따로 노는 미스매치(mismatch)다. 

향후 교육부는 수능 개편 안 공론화와 9월 출범한 국가교육회의 자문 등을 거쳐 새 정부 교육철학을 담은 종합적인 대입 방안을 2018년 8월까지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는 수능 개편안 뿐만 아니라 고교 학점제, 고교내신 절대평가제, 특목고ㆍ자율형 사립고 등 고교 체제 개편 방안도 종합적으로 검토할 것이다.

고교 학점제 기반은 내신 절대평가제다. 상대평가체제에서는 고교학점제 실시에 한계가 있다. 그런데 내신 산출 방식 개편은 특목고ㆍ자사고 운영과 존폐에도 깊은 관련이 있다. 우수 학생 선발권을 가진 특목고ㆍ자사고를 유지한 채 내신 성취평가제를 도입하면 이들 학교로 상위권 학생 쏠림현상이 나타날 수밖에 없다.

지난달 30일 교육부는 기존 입시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진로맞춤형 교육으로 전환하기 위한 고교체제 개선과 아울러 현재 일반고보다 우선 선발하는 외고ㆍ국제고ㆍ자사고 입시를 일반고와 동시에 실시해 입시 경쟁을 낮출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즉, 전기와 후기로 나눠 진행하는 고교입시를 동시에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이 정부는 외고ㆍ국제고ㆍ자사고 폐지를 찬성하는 입장이다. 이유는 이들 학교가 고교 서열화를 유발해 사교육 부담을 가중시킨다는 주장이다. 반면 외고ㆍ국제고ㆍ자사고 폐지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이들 학교는 평등 교육과 수월성 교육에 균형을 맞춰 나가면서 우수 인재를 교육할 기회조차 주지 않는다고 불만의 소리를 높이고 있다. 현재 외고ㆍ국제고 등 특목고와 전국ㆍ광역단위 자사고 반응도 관심이다.

결국 수능 개편안을 발표하면서 고교 학점제, 고교내신 절대평가제, 고교 체제 개편을 종합적으로 살피지 않고 수능절대평가 논의를 진행했다가 학부모, 교육계 질타를 받고 1년 유예라는 결정을 하게 된 것이다. 향후 관심사는 현재 고등학교 재학생은 문제가 없지만 중3과 중2가 2년 후에 일어날 상황에 대해 미리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수능이 어떤 형태가 될지 주목하자. 단계적 절대평가로 갈 지, 전 과목 절대 평가로 진행될 지 살펴보자. 그러면서 수능 비중을 고려하자. 수능이 대입전형을 크게 좌우하지 않을 수도 있다. 수능을 절대평가로 결정하면 더욱 그러하다. 현재는 수시와 수능 선발 비율이 73:27이다.

그리고 내신 변화를 눈여겨보자. 내신 절대평가제로 가는 과정은 고교학점제가 전제기 때문이다. 고교학점제를 진행할 때 계획을 잘 세워야 한다. 2015 교육과정을 진행하면서 수능과목과 내신과목이 다르다고 소홀히 해서는 곤란하다. 내신관리를 하면서 선택과목을 진로와 연결하는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

학교생활기록부 관련 전형을 준비하자. 내신 관리는 기본이고 비교과활동에 대한 계획을 세밀하게 세우고 미리 대비하는 학생이 유리할 수밖에 없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추천서, 자기소개서 그리고 면접을 종합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전형이다.

입시 개편안을 긍정적 자세로 받아들이면서 부정적 에너지는 줄이고 자신 진로에 대해서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자. 향후 입시 개편안은 독서에 충실하는 것이 입시전형의 커다란 자산이 된다는 것도 명심하자.

교육정책 잦은 변화는 모두를 불편하게 한다. 지양해야 할 과제다. 교육과정, 내신, 수능, 평가를 예측 가능하도록 미리 예고하고 혼란을 주는 것은 막아야 한다. 현재 중3, 중2 수능정책 1년 유예로 중학교 교실 혼란을 줄이는 정교한 후속 대책을 요구하는 현장 목소리를 이 정부는 들어야 한다. 입시 개편은 신뢰를 바탕으로 한 다음 세대와 굳은 약속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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