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금주 시사용어] 워라밸(Work and Life Bala..
생활

[금주 시사용어]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18/01/02 10:18 수정 2018.01.02 10:18

개인의 일(Work)과 생활(Life)이 조화롭게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 개념은 원래 일하는 여성들의 일과 가정(family) 양립에 한정해 사용되다가 노동관 변화와 라이프스타일 다양화를 배경으로 남녀, 기혼ㆍ미혼을 불문하고 모든 노동자를 대상으로 하는 워크 라이프 밸런스라고 하는 개념으로 발전했다. 


일과 생활의 조화는 사원 업무에 대한 만족감이나 기업에 대한 충성심, 사기를 향상하기 때문에 기업은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사원의 생활을 배려한 제도나 프로그램에 대처할 필요가 있다. 기업에 의한 워크 라이프 밸런스 지원에는 탄력적 근로시간제도나 보육이나 간호에 대한 지원, 건강촉진, 교육지원, 장기휴가 제도 등이 있다.

워라밸은 최근 사생활을 중시하는 20~30대 직장인들 사이에서 중요한 가치로 떠올랐다. 이들은 조직보다 개인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칼퇴근과 퇴준(퇴직준비) 등을 지향한다는 특징을 지닌다.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새로 펴낸 저서 ‘트렌드코리아 2018’에서 올해 한국 사회를 관통할 소비 추세의 하나로 워라밸을 꼽았다. 김 교수는 대학을 갓 졸업한 1998~1992년생 직장인들이 ‘워라벨’을 이끄는 소비 중심축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