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금주 시사용어] 블록체인(Blockchain)..
생활

[금주 시사용어] 블록체인(Blockchain)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18/01/16 09:53 수정 2018.01.16 09:53

블록체인(Blockchain)은 분산형 디지털통화에서 분산원장기술(Distributed Ledger)을 구현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 거래내역을 일정 시간 단위로 묶어 승인해 하나의 블록(Block)으로 정리하고 이를 기존 장부에 연결(Chain)하는 데이터 구조를 말한다. 

블록체인은 은행과 같이 거래를 기록하고 관리하는 중앙기관(TTP, Trusted Third Party)이 없어도 참가자들끼리 복잡한 메커니즘을 통해 조작이나 해킹 우려가 거의 없는 금융거래가 가능하다. 기존 전자화폐는 금융기관 등이 신뢰할 수 있는 제3의 기관이 거래 신뢰를 보장하고 보안유지 책임이 있었는데 블록체인을 통한 디지털통화는 신뢰할 수 있는 제3의 기관이 존재하지 않는 대신 암호학 등 수학을 통한 메커니즘으로 시스템 자체에서 신뢰를 형성한다. 


블록체인은 신뢰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전용 컴퓨터와 전기 등 많은 자원을 소모하고, 기술적 오류 발생이나 업그레이드 필요시 의사결정이 지연되거나 신속한 대응이 곤란할 수 있다. 또, 처리 가능한 거래 건수가 제한적이며 큰 저장공간이 필요하고, 모든 거래정보가 실시간으로 공개된다는 단점이 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