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금주 시사용어] 언택트 마케팅, 인덱스 펀드..
생활

[금주 시사용어] 언택트 마케팅, 인덱스 펀드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18/01/23 09:50 수정 2018.01.23 09:50

언택트 마케팅(Untact Marketing)


언택트 마케팅은 접촉(contact)을 뜻하는 콘택트에 언(un)이 붙어 ‘접촉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언택트와 마케팅이 결합한 신조어다. 비대면 형태로 정보를 제공하거나 물품을 거래하는 마케팅 방식을 말한다. 키오스크(안내 단말기)나 인터넷, 모바일 기기, 챗봇 등 첨단기기를 통해 판매 직원이 소비자와 접촉을 최소화하는 방식이 주를 이루며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도 올해 10대 소비 트렌드 중 하나로 꼽은 바 있다.


언택트 마케팅이 성행하는 이유는 소비자와 생산자의 이해관계가 일치하기 때문이다. 기업은 저비용으로 기기를 도입해 인건비를 줄일 수 있고 소비자는 불필요한 대면 접촉 없이 거래할 수 있다. 다만 언택트 현상으로 기존에 사람이 하던 일을 기계가 대체하게 되면서 고용 감소와 사람들의 소외감, 이른바 언택트 디바이드(untact divide)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언택트 디바이드는 언택트 기술이 늘어나면서 이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이 불편을 느끼는 현상으로 디지털 환경에 익숙지 않은 노년층에서 두드러질 가능성이 크다.



인덱스 펀드(index fund)



증권시장의 장기적 성장 추세를 전제로 주가지표 움직임에 연동되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운용함으로써 시장 평균 수익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포트폴리오 운용기법. 최소 인원과 비용으로 투자위험을 효율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가능한 한 적은 종목으로도 주가지표 움직임을 근접하게 추적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자산운용 핵심이다. 


인덱스펀드 구성종목 선정방법에는 크게 인덱스펀드 구성종목과 구성비율을 목표 인덱스와 동일하게 구성하는 완전복제법(full replication)과 목표 인덱스 구성종목 가운데 일부를 선택해 인덱스펀드를 구성하는 부분복제법(partial replication)이 있다. 부분복제법은 다시 층화추출법(stratified sampling)ㆍ최적화법(optimization)ㆍ층화최적화법(sampling-optimization) 등으로 나뉜다. 



층화추출법은 목표 인덱스의 한 가지 특성지표만을 이용해 구성하는 방법이고, 최적화법은 목표 인덱스의 여러 특성지표를 이용해 구성하는 방법이다. 층화최적화법은 층화추출법의 간편성과 최적화법의 장점을 결합한 방법이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