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마케팅이 성행하는 이유는 소비자와 생산자의 이해관계가 일치하기 때문이다. 기업은 저비용으로 기기를 도입해 인건비를 줄일 수 있고 소비자는 불필요한 대면 접촉 없이 거래할 수 있다. 다만 언택트 현상으로 기존에 사람이 하던 일을 기계가 대체하게 되면서 고용 감소와 사람들의 소외감, 이른바 언택트 디바이드(untact divide)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언택트 디바이드는 언택트 기술이 늘어나면서 이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이 불편을 느끼는 현상으로 디지털 환경에 익숙지 않은 노년층에서 두드러질 가능성이 크다.
인덱스펀드 구성종목 선정방법에는 크게 인덱스펀드 구성종목과 구성비율을 목표 인덱스와 동일하게 구성하는 완전복제법(full replication)과 목표 인덱스 구성종목 가운데 일부를 선택해 인덱스펀드를 구성하는 부분복제법(partial replication)이 있다. 부분복제법은 다시 층화추출법(stratified sampling)ㆍ최적화법(optimization)ㆍ층화최적화법(sampling-optimization) 등으로 나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