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수학아 놀자!”… 국내 첫 수학문화관 경남에 개관 ..
교육

“수학아 놀자!”… 국내 첫 수학문화관 경남에 개관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입력 2018/03/20 09:28 수정 2018.03.20 09:28
[수학의 모든 것, 경남수학문화관]

창원 성산구 창원중앙중에 위치
수학어드벤처관, 체험탐구관 등
“경남 수학체험 벨트 구심점”

‘수학을 체험한다?’, ‘수학이 재미있다?’ 선뜻 이해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양산체험수학축전을 경험한 사람이라면 알고리즘 암기와 문제풀이 위주로 하는 박물관식 수학에서 벗어나, 재미있고 즐거운 체험과 원리로 수학을 알아 갈 수 있다는 사실에 공감할 것이다.


축전에서 더 나아가 수학체험센터가 문을 열더니 이제는 수학문화관이 탄생했다. 일회성 행사가 아닌 경남지역 학생이라면 누구나 경남수학문화관에서 재미있게 수학을 체험할 수 있게 됐다.















ⓒ 양산시민신문



경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이 전국 첫 수학문화관인 경남수학문화관을 지난 14일 개관했다. 경남수학문화관은 창원시 성산구 창원중앙중학교 별관 3층 15개 교실을 리모델링하고, 외부 증축관(750㎡)을 신설해 구축한 수학교육 전문기관이다.


이곳에서는 양산은 물론 경남지역 모든 학생, 학부모, 시민이 체험ㆍ탐구 중심의 선진형 교육을 경험할 수 있다. 수업 혁신을 위한 교사 전문성 제고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 양산시민신문



경남수학문화관 ‘수학어드벤처관’은 대형 수학 콘텐츠를 통해 놀이형 체험활동을 하며 수학에 대해 즐거움을 찾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체험탐구관’은 여러 가지 수학 콘텐츠를 이용해 수학적인 호기심과 동기를 유발하는 공간으로 꾸몄다.















ⓒ 양산시민신문



또 코딩과 프로그래밍 교육에 있어 수학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는 ‘SW교육체험실’, 학생들의 수학 성적과 적성ㆍ진로에 대한 고민 상담과 수학 자신감 회복을 도와주는 ‘수학클리닉실’도 마련했다. 특히 ‘수북(數book)카페’에서는 이용자들이 음료를 마시며 수학 관련 책을 읽고 보드게임 등을 즐길 수 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센터 방문 학교를 대상으로 수학문화 속으로 ‘얼쑤(數)좋다’ ▶가족과 함께하는 ‘주말 수학데이’ ▶소규모학교 차량 지원 사업을 통한 ‘찾아오는 수학체험교실’ ▶방학 기간을 이용한 ‘체험수학캠프’ ▶수학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을 위한 수학클리닉 ▶변화하는 수학교육에 대한 소통과 수학 문화 대중화에 기여할 ‘학부모 수학아카데미’ ▶교원 전문성과 역량 강화를 위한 ‘체험수학 연수’ 등을 운영한다.















ⓒ 양산시민신문



경남도교육청은 “새로운 수학교육으로의 패러다임 변화 선도와 역량 중심 미래교육 실현을 위해 양산을 시작으로 김해, 밀양, 진주, 거제, 거창을 연결하는 수학체험 벨트를 구축했다”며 “이번에 개관한 경남수학문화관이 경남 수학체험 벨트의 구심점이 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