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는 행정 전반에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기 위해 ‘통계빅데이터팀’을 신설했다. 효율적 민원 행정 개선을 위해 최근 1년간 온라인으로 접수한 시민 요구사항 1만5천202건과 최근 3년간 당직민원 5천889건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선행과제를 수행했다.
분석 결과 ‘불법 주ㆍ정차’ 관련 단속 민원이 전체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이어 ‘도로’ 관련 파손으로 사고 위험, ‘가로등’ 관련 고장 수리, ‘공사’ 관련 소음 등 생활민원이 대부분이다. ‘불법 주ㆍ정차’ 민원은 대부분 읍ㆍ면ㆍ동에서 공통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민원 발생이 많은 지역은 물금읍, 서창동, 동면, 양주동 순이다. 특히 급속하게 인구가 늘어난 물금읍의 경우 불법 주ㆍ정차 외 도로불편, 가로등, 아파트 등 민원 종류가 다양했다.
민원발생 시기는 10월이 가장 높고, 2월이 가장 낮았다. 요일별로는 토요일ㆍ일요일이 발생 빈도가 높았다. 처리 기간은 1일 이내가 대부분이고, 평균 4일인 것으로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