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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산시민신문 |
경남도교육청은 오는 22일과 28일 두 차례 양산시고교평준화 관련 시민 공청회를 개최한다. 22일은 양산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 28일은 웅상문화체육센터 공연장에서 6시 30분부터 2시간 동안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17일에는 중학교 관리자와 중ㆍ고교 학부모 대표를 대상으로 간담회도 개최한다. 이날 교육청은 고교평준화 타당성에 대한 설명을 한 뒤 다양한 시민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교육청은 2020학년도를 목표로 양산지역 고교평준화를 추진하고 있다. 경남사회조사연구원에 용역을 맡겨 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있고, 공청회 역시 타당도 조사의 일환이다. 고교평준화 찬ㆍ반 의견은 물론 ‘양산 전역 vs 동ㆍ서부 권역’ 등 평준화 방식에 대한 의견도 수렴할 계획이다.
변화하는 대입 대응 위해 평준화 도입 필요성 제기
양산지역 고교평준화 필요성 논의는 수년 전부터 꾸준히 제기돼 왔다. 2006년 김해지역 도입 이후 양산 역시 평준화를 준비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여론이 있었다. 하지만 당시 ‘학력우수학생 역외유출’이 양산교육계 현안으로 떠올랐고, 명문고 육성이 대안으로 제시되면서 사실상 고교평준화 논의는 물밑에 가라앉게 됐다.
그러다 최근 대입제도가 수능에서 학생부 중심으로 크게 선회하고, 학력우수학생의 전략적 소신 지원이 늘어나 사실상 양산지역 고교 서열 구도가 옅어졌다. 더욱이 과열된 고교 진학 경쟁에서 탈피해 중학교부터 자기계발과 창의력 교육에 매진하는 것이 잠재력과 가능성을 보는 최근 대입전형에 적합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었다.
동시에 거제지역이 경남에서 5번째로 고교평준화를 추진해 2019학년도 실시를 앞두고 있다는 소식이 들리자 양산교육계가 반응하기 시작했다.
또 경남도의회 <고등학교 입학전형 설치지역 지정 및 해제에 관한 조례안> 제정으로, 법적ㆍ행정적 지원 근거가 마련되면서 고교평준화 도입 필요성에 힘이 실렸다.
이에 고교평준화를 희망하는 학부모단체, 교원단체, 시민사회단체 등을 중심으로 양산시고교평준화추진위를 꾸렸다. 이들은 양산시민 78%가 평준화 도입에 찬성한다는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지난 2월 경남도교육청에 평준화 추진을 정식 요청하면서 평준화 도입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경남도교육청 행정절차 첫 번째 단계인 타당성 조사 결과 타당성이 높은 안건을 가지고 오는 10월 현재 중1ㆍ2학년 학생과 학부모, 중학교 교직원, 학교운영위원, 지역 도ㆍ시의원 등을 대상으로 찬반 여론조사를 5주간 진행한다. 60% 이상 찬성이면 평준화 도입을 위한 조례 개정을 준비한다.
도교육청은 조례 개정안을 내년 1월 경남도의회에 제출해 의회 승인을 받아 3월 양산지역을 제6학군에 포함하는 고등학교입학전형기본계획을 확정 짓는다. 이 과정을 거치면 양산지역은 2020년 평준화 전형에 따라 학생 배정이 이뤄진다.
선 지원 후 무작위 추첨 단, 석차등듭제로 보완
고교평준화는 내신과 자체 시험 등으로 학교가 학생을 선발하는 고교 선발제가 아닌 컴퓨터 추첨을 통해 공정하게 학교를 배정한다. 학생이 희망하는 학교에 선 지원하고 성적과 상관없이 일명 ‘뺑뺑이’, 무작위 추첨으로 이뤄진다. 쉽게 말해 무작위 추첨으로 학생들을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일반계 고교에 고르게 배정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경남지역은 희망학교 선 지원이 특정학교 쏠림현상으로 나타나 평준화 취지가 퇴색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2016년 평준화 고교 배정 방법을 손질했다. 새로운 배정 방법은 ‘선 지원 후 추첨’ 기조를 유지하되, 남녀별로 9개 석차등급을 적용하는 등급제 방식이다. 기존 방식과 같은 점은 학생 희망을 반영한다는 것이고, 다른 점은 9등급으로 나눠 등급별로 배정해 학력 우수학생 쏠림 현상을 막겠다는 취지다.
현재 경남지역에서 고교평준화를 시행하고 있는 곳은 창원, 마산, 진주, 김해 등 4곳이다. 1979년 마산에서 가장 먼저 도입했고, 이듬해 창원 또 그 이듬해 진주가, 그리고 2006년 김해지역 경우 서부지역(장유ㆍ진영)을 제외하고 동부지역 고교 12곳에서 고교평준화를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고교평준화를 추진한 거제지역은 2019학년도 시행을 앞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