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창간기획] 도시 풍경 바꾸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양산..
기획/특집

[창간기획] 도시 풍경 바꾸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양산도 속도 낸다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입력 2019/09/10 09:35 수정 2019.09.10 09:35
양산신도시 조성으로 원도심 낙후 심화
2009년부터 원도심 활성화 추진했지만
예산 확보 등 안 돼 수년째 제자리걸음

올해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박차
5년간 50조원 투입하는 정부 공모사업
재개발ㆍ재건축 아닌 도시환경 개선

지원센터 설립, 구체적 전략 수립해
올해 초 신기마을 선정으로 ‘돌파구’
북부동 ‘중심 시가지형’ 사업도 기대

우리나라는 경제성장과 맞물려 꾸준히 신도시를 건설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이 신도시로 몰렸고, 사람이 모이다 보니 경제, 문화, 체육, 교육 등 생활기반시설 역시 집중됐다. 반면, 신도시로 사람들을 빼앗긴 원도심은 도시개발사업이 뚝 끊기게 됐다. 자연스레 오래된 건물, 좁은 골목, 죽은 상권 등으로 도시 이미지가 정착돼 화려한 신도시와 대비되는 낙후된 도시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그래서 시작한 것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이다. 낙후된 도시를 새롭게 되살리자는 사업이다. 지금까지의 재개발, 재건축 같은 대규모 철거ㆍ토목 사업이 아닌, 원도심의 역사와 문화 등 오랜 자산을 활용해 삶의 질을 높이는 도시환경으로 새롭게 개선하자는 취지다. 신도시와 원도심이 극명히 대립하고 있는 양산 역시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이 같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

↑↑ 양산시는 북부시장을 시작으로 삼일로 일대까지를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으로 특정하고, 정부 도시재생 뉴딜사업 ‘중심 시가지형’ 공모 선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양산시민신문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전국 낙후 지역 500곳에 해마다 10조원의 예산을 5년간 투입하는 정부 주도 사업이다. 목적과 규모에 따라 5가지 유형으로 나눈다.

먼저 ‘우리 동네 살리기(5만㎡ 미만)’는 마을공동체를 회복하는 사업이다. 주로 생활밀착형 편의시설이나 공동이용시설 설치 등을 통한 마을 생활 여건 개선이 목표다. ‘주거정비 지원형(5~10만㎡)’은 원활한 주택개량을 위해 도로 정비, 주택 정비, 공공임대 주택 공급 등이 이뤄진다.

‘일반근린형(10~15만㎡)’은 주민 체감형 시설 개ㆍ보수 지원과 영세상권 보호가 주된 목적이며, ‘중심 시가지형(20만㎡)’은 역사, 문화, 관광과의 연계를 통해 상권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마지막으로 ‘경제기반형(50만㎡ 산업지역)’은 국가, 도시 차원의 경제 쇠퇴 지역을 대상으로 신 경제거점을 형성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사업을 진행한다.

정부는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근거로 지난해 8월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안’을 의결하고 전국 99곳을 도시재생 사업지로 선정했다. 올해도 100곳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다.

잇단 공모 탈락에 원도심 활성화 사업 ‘답보’

양산지역 역시 신도시 조성으로 원도심과 신도시 간 도시 환경 불평등이 뚜렷해지면서 ‘원도심 활성화 사업’에 이목이 집중됐다. 도시 균형 발전을 위해 원도심 살리기가 필요하다는 데 중지를 모은 것이다.

이에 2009년부터 원도심 활성화 사업을 위한 연구용역을 시작했다. 과거 화려한 시절을 보냈던 중앙동, 삼성동, 강서동 일원이 그 대상지였다. 2011년부터 2017년까지 총사업비 2천246억7천만원을 투입해 양산시 추진 사업 18개와 민자사업 5개 등 모두 23개의 개별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문제는 예산. 국비 확보 등 예산 마련에 난항을 겪으면서 사업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이에 당시 양산시의회에서 양산시의 사업 의지와 전문성 결여 등을 문제 삼으며 “도시재생 전문가를 중심으로 TF팀을 구성해 정부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후에도 공모 사업에서 연거푸 탈락의 고배를 마시며 원도심 활성화 사업은 수년째 제자리걸음을 해왔다.

그러다 지난해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다시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시민 아이디어 공모를 시작으로 도시재생 대학 운영, 도시재생 전략 수립을 위한 주민 설명회, 도시재생추진단 구성 등 잰걸음을 시작했다. 준비 끝에 지난해 7월 도시재생 뉴딜사업 가운데 ‘우리 동네 살리기’와 ‘중심 시가지형’ 등 2개 사업에 공모했지만, 또다시 통과하지 못했다.

하지만 심기일전해 올해 다시 도전장을 내밀었다. 특히 지난 1월 양산시도시재생지원센터 건립, 경험과 전문성을 겸비한 전담조직을 갖춰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큰 그림을 그렸다.

전문성ㆍ연속성 가진 사업 전략으로 재도전

양산 전역 낙후 지역 19곳 가운데 전통시장 4곳을 중심으로 우선순위를 선정했다. 중앙동 북부시장 일원, 서창동 서창시장 일원, 중앙동 남부시장 일원, 하북면 신평시장 일원 순서로 구체적인 전략을 구상한 것. 이에 1순위로 북부시장을 중심으로 북부지구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을 수립해 올해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다시 응모했다.

↑↑ 지난 4월 도시재생 뉴딜사업 ‘우리 동네 살리기(5만㎡ 미만)’ 대상지역으로 선정된 북부동 신기마을.
ⓒ 양산시민신문


그 결과 지난 4월 북부동 신기1리 마을이 ‘우리 동네 살리기’ 대상지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총사업비 83억원을 투입해 어울림센터 건립, 골목길ㆍ노후주택 정비, 마을자생력 강화 사업 등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이제는 동네가 아닌 도심의 얼굴을 바꿀 수 있는 대규모 사업인 ‘중심 시가지형’ 공모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북부시장을 시작으로 삼일로 일대까지를 크게 3개 분야로 나눠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전체 면적은 30만㎡다. 사업 기간은 내년부터 2024년까지로 예정하고 있다. 마중물 사업비만 250억원인 대규모 프로젝트로 총사업비는 7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양산시와 발맞춰 도시재생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는 이용식 시의원(자유한국, 중앙ㆍ삼성)은 “올해는 지자체와 지역민뿐 아니라 향토기업이 함께 만들어가는 사업이라는 점을 강조해 지난해와 차별화를 뒀다”며 “또 개발ㆍ정비 대상 토지 매입을 위한 사전 동의를 받는 등 공모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고 설명했다.

양산시는 “오는 9월 말 공모 결과가 나올 예정으로, 지난해와 차별화한 사업 콘텐츠와 사업 진행을 위한 철저한 사전 작업이 심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또 북부지구와 별개로 최근 서창동도시재생주민협의회를 발족해 도시재생 공모 참여를 위해 준비하는 등 낙후된 원도심에 생기를 불어넣는 사업이 양산 곳곳에서 활기를 띠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