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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천527명 양산시민이 대중교통 개선 요구했다” ..
사회

“2천527명 양산시민이 대중교통 개선 요구했다”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입력 2019/12/17 09:44 수정 2019.12.17 09:44
정의당, 노선 개선 서명 결과 공개
지나친 굴곡 ㆍ중복 버스노선 불편
버스 노동자 처우 개선 등 위해
대중교통공사 설립 필요성 촉구

정의당 양산시지역위원회(위원장 권현우)가 지난 10일 기자회견을 통해 대중교통 개선을 촉구하는 서명운동 결과를 공개하고, 양산대중교통공사 설립을 또다시 제안했다.

정의당은 지난 10월 31일부터 지난달 25일까지 26일간 ‘양산시 시내버스 공영제 도입 및 노선 개혁을 위한 서명운동’을 진행해 왔다. 그 결과 2천527명(온라인 422명, 오프라인 2천105명)이 서명에 동참했다. 이는 애초 정의당이 목표로 했던 2천명을 넘어서는 수치다.

정의당은 “일부 시민은 직접 자동차로 현재 버스노선대로 이동해 보면서 문제를 확인하고 새로운 노선도를 새로 그려 주기도 했다”며 “또 평소 이용하면서 느꼈던 대중교통 불편함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준 시민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민영제는 시민뿐만 아니라 버스기사에 대한 처우에도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서명운동 기간 중 버스기사들에게 연락을 받았다”며 “관에서 지원만 하고 관리ㆍ감독을 하지 않으니 같은 시간 일을 해도 부산 버스 노동자 임금의 절반만 받는가 하면, 노동시간도 많고, 사고 비용을 버스기사가 직접 책임지고, 회사 말을 잘 듣는 기사에게 좋은 노선을 배치하는 등 문제가 있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말했다.

ⓒ 양산시민신문

정의당이 접수한 시민 의견을 살펴보면 ▶지나친 굴곡ㆍ중복노선으로 대중교통 이용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림 ▶부산ㆍ울산을 연결하는 지선보다 시내 이동을 위한 간선 부족 ▶주요 거점지역으로 접근성 부족 ▶긴 배차시간 ▶이른 시간에 끊기는 막차 등에 대한 불만이 쏟아졌다.

정의당은 “양산시가 시민 세금으로 민간업체인 버스업체에 재정을 지원하는 만큼, 버스업체에 대한 서비스ㆍ경영 평가를 통해 그 투명성과 합리성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며 “이런 문제 해소를 위해서는 완전 공영제가 이뤄져야 하지만 재정 부담 또한 고려해야 할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의당은 양산대중교통공사 설립을 촉구했다. 앞서 지난달 5일에도 기자회견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양산대중교통공사 설립을 한 차례 제안한 바 있다. 양산대중교통공사를 설립해 적자 노선을 인수하고, 신규 노선에 대한 노선권을 양산시가 가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편, 정의당은 기자회견 후 서명지와 의견서를 김일권 양산시장에게 직접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 2020년 버스노선 합리화 용역 조사 착수 전 시민토론회를 제안했고, 김 시장 역시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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