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양산시의회 부의장 의결권 회복… 의장 불신임안 통과되나?..
정치

양산시의회 부의장 의결권 회복… 의장 불신임안 통과되나?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입력 2020/09/25 16:42
법원, 이상정 부의장 직무 정지 해제
국민의힘 “의장 불신임안 조속 처리”
임정섭 의장 “판결 부당, 항소 계획”

이상정 양산시의회 부의장이 법원에 낸 ‘직무 참여 일시중지에 대한 집행정지’ 신청이 받아들여졌다. 이 부의장이 의결권을 되찾으면서, 의장 불신임안 통과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울산지방법원 제1행정부는 지난 24일 임정섭 의장이 이상정 부의장에게 한 직무 참여 일시중지 처분을 본안 소송(직무참여 일시중지 처분 무효확인 사건) 판결선고 후 30일이 되는 날까지 효력을 정지한다고 판결했다. 사실상 한 달 넘게 계속된 이 부의장에 대한 직무 정지를 해제한 것이다.

임 의장은 양산시의회 홈페이지에 일부 의원에 대한 청탁금지법 위반 의혹이 제기되자, 지난달 18일 이 부의장에게 직무 참여 일시중지를 통보했다. 청탁금지법 의혹을 받은 의원이 이를 방해하려는 의도로 의장 불신임안을 제출했기에 의결에서 배제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이 부의장은 사실 확인도 안 된 사항을 단순히 의혹만으로 직무 정지하는 것은 의장 직권 남용이라고 반발했다. 더욱이 의장 불신임안이 제출된 상황이기에 갑작스러운 직무 정지 조치는 불신임안 통과를 막기 위한 꼼수라고 주장했다.

↑↑ 지난 1일 열린 제173회 양산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장에서 이상정 부의장이 임정섭 의장에게 '직무 중지로 인한 본회의장 출석 불가' 조치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 양산시민신문

이에 따라 이 부의장은 법원에 집행정지 신청과 함께 직무 참여 일시중지 처분 무효확인 소송을 함께 제기했다.

재판부는 “직무 정지 처분으로 이 부의장에게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긴급한 필요(직무 정지 해제)가 있다는 점이 인정된다”면서 “다만, (함께 신청된) 본안 청구가 이유 없다고는 인정하기 어려워 판결 확정까지가 아닌 (1심) 판결선고 후 30일까지만 효력을 정지한다”고 판결 이유를 밝혔다.

이로써 여야 간 갈등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이 부의장 의결권 회복으로 8대 9의 여소야대 구도가 되면서, 의장 불신임안이 통과될 가능성이 커졌다. 불신임안은 재적의원 17명 가운데 과반이 넘는 9명의 찬성을 얻어야 통과할 수 있는데, 그동안 이 부의장이 제외돼 야당 의원이 8명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은 오는 28~29일께 임시회 소집을 요구해 의장 불신임안과 상임위 배정 등을 신속히 처리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임정섭 의장은 이번 판결에 대한 부당함을 호소하며, 오는 28일 법원에 집행정지 신청에 대한 항소장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