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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파트너 국민연금 바로 알기] 기초연금 Q&A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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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파트너 국민연금 바로 알기] 기초연금 Q&A②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21/03/02 14:14 수정 2021.03.02 02:14

ⓒ 양산시민신문
Q. 기초연금 신청은 어디에서 하나요?

A. 본인 주소지 읍ㆍ면ㆍ동행정복지센터 또는 주소지 상관없이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Q. 기초연금 온라인 또는 모바일 앱으로 신청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온라인은 ‘복지로 홈페이지’(www.bokjiro.go.kr), 모바일은 ‘복지로’ 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온라인과 모바일 신청은 본인 또는 배우자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자세한 모바일 신청 방법은 유튜브 ‘핸드폰으로 기초연금 신청하는 법’ 동영상을 참고하면 됩니다.

Q. 기초연금도 우편, 전화 또는 팩스로 신청할 수 있나요?
A. 안 됩니다. 본인 신원 확인과 기초연금 신청에 필요한 서류(사회보장급여 제공 신청서, 소득ㆍ재산 신고서, 금융정보 등 제공동의서, 수급희망 이력관리 신청서)에 본인 서명 확인 등이 필요하므로, 우편이나 전화 또는 팩스로 신청할 수 없습니다.

Q. 거주불명등록 상태에서도 기초연금을 신청할 수 있나요?
A. 거주불명이더라도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 또는 거주불명등록이 된 최종 주소지 읍ㆍ면ㆍ동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대리 신청 가능)할 수 있으며, 선정 기준에 적합한 경우 신청한 달부터 연금을 지급합니다. 다만, 기초연금 수급자로 선정된 후 소재 여부가 확인되지 않으면 기초연금이 지급 정지될 수 있습니다. 대리 신청할 때는 대리 신청인 신분증, 기초연금 관련 위임장, 신분 관계 입증서류 등 추가 확인 서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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