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영산대 게임VR학부 임상국 교수,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사람

영산대 게임VR학부 임상국 교수,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입력 2021/08/13 13:49 수정 2021.08.13 13:49
SSCIㆍSCIE급 헬스케어 8월호에 게재
MITA 국제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도

와이즈유 영산대학교(총장 부구욱) Art&Tech대학 게임VR학부 임상국 교수가 SSCIㆍSCIE급 국제학술지인 헬스케어 8월호에 논문 ‘Visual Algorithm of VR E-Sports for Online Health Care’를 게재했다.

이 연구는 E스포츠와 가상현실(VR) E스포츠를 분석, 헬스케어형 실감콘텐츠를 게임으로 만들어 사용자를 위한 가상현실 실감형 디바이스의 평가 툴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임 교수는 지난달 열린 국제학술대회인 ‘MITA 2021’에서는 3편의 논문을 동시 발표했다. 여기서 임 교수는 ‘휴리스틱 가이드 평가를 통한 VR헬스케어 사용자 평가방법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우수논문상도 수상했다.

해당 연구는 최근 급부상하는 헬스케어형 VR디바이스의 유저인터페이스(UI)ㆍ사용자 경험(UX) 사용성을 고려해 오류검증을 시각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했다.

이 결과를 통해 임 교수는 VR게임을 할 때 사용되는 UI가 실제로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고 VR헬스케어형 디바이스의 확장 가능성을 제시했다.

임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VR기술은 분야 간 융합과 확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학문인만큼 다른 분야에 접목하고 방법론을 도출해 예측ㆍ평가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한 예술ㆍ융합적 관점에서 인문학적 콘텐츠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사회구조를 이해하고 건강을 위한 체험콘텐츠 개발만큼이나 필요한 것은 익숙함”이라며 “자연스럽게 대중의 일상 속으로 다가갈 수 있는 예술 친화적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