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영산대 전기전자공학과 박성원 교수 논문 저명 학술지 게재..
사람

영산대 전기전자공학과 박성원 교수 논문 저명 학술지 게재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입력 2021/09/15 09:52 수정 2021.09.15 10:16
최근 1년간 Applied Energy에 3편 게재 성과

와이즈유 영산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박성원 교수.
와이즈유 영산대학교(총장 부구욱) 전기전자공학과 박성원 교수 논문이 국제 저명 학술지인 Applied Energy(어플라이드 에너지) 저널 15일자 온라인 최신판에 게재됐다. Applied Energy 저널은 JCR 랭킹 공학ㆍ화학 분야 상위 3.85% 저널로, 에너지시스템 분야 최상위 저널로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게재된 논문은 전기차 유연성을 이용해 배전계통 안정도를 고려한 경제적인 신재생에너지 출력 제한에 관한 내용을 다뤘다. 발전전력이 전력수요 또는 전력시스템이 수용할 수 있는 용량을 초과할 경우 전력시스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발전원 출력을 제한한다. 출력 제한 사례는 신재생에너지원 도입 증가에 따라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박 교수는 이번 논문을 통해 전기차 충전 수요를 유도해 출력 제한에 따른 경제적 손실 완화와 배전계통 안정성 확보방안을 제안했다.

뿐만 아니라 박 교수는 이번에 게재 확정된 논문을 포함해 ▶에너지 프로슈머의 유연성 확보 및 거래 ▶가상발전소와 DSO(Distribution system operator) 연계 운영 등 최근 1년 사이 에너지신산업 분야 관련 논문 3편을 각각 제1저자로 Applied Energy 저널에 게재하는 성과를 올렸다.

박 교수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분산에너지 활성화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전력시스템 안정도가 보장된 환경에서 탄소중립 실현과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위해 가상발전소, V2G(Vehicle-to-grid), DSO 등 에너지신산업 분야의 운영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박 교수는 현재 3억4천만원가량의 정부와 산업체 지원 연구비를 수주해 가상발전소, 차세대 배전계통 운영(DSO), 에너지 거래 등 에너지신산업 분야 운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로그인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등록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름 *
비밀번호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복구할 수 없습니다을 통해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
  • 추천순
  • 최신순
  • 과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