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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시민신문

서진부 “일방적인 울산버스 노선 변경, 강력 대응해야”..
정치

서진부 “일방적인 울산버스 노선 변경, 강력 대응해야”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입력 2021/12/06 11:25 수정 2021.12.06 12:40
제184회 양산시의회 정례회 5분 자유발언
“지자체 간 논의 안 된 이기적 행위일 뿐”


서진부 양산시의원(민주, 서창ㆍ소주)이 ‘울산~동부양산~부산 노포’를 오갔던 울산 직행 좌석버스의 갑작스러운 노선 변경에 대해 경남도와 양산시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서 의원은 3일 열린 제184회 양산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일방적으로 버스노선을 변경한 울산시의 이기적인 행위에 강력 대응해 달라고 당부하고 나섰다.

서 의원은 “울산 시내버스인 1127번과 1137번은 울산~동부양산~부산 노포를 하루 18대 77회 운영하면서 동부양산 10만 주민의 주요 대중교통 수단”이라며 “그런데 지난 10월 울산버스가 동부양산 4개동을 무정차하는 노선 변경설이 나돌면서 통장협의회를 중심으로 울산시에 항의방문하는 등 반대 입장을 분명히 전달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울산시는 결국 11일부터 1127번은 웅상시가지 정차 정류장을 절반으로 줄여 8곳 축소ㆍ운영하고, 1137번은 기존 국도7호선이 아닌 자동차 전용도로로 신설한 국도7호선 우회도로 노선으로 웅상시가지 내 정류장은 전혀 정차하지 않는 것으로 최종 결정했다.

이 같은 울산시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 것이 ‘광역환승할인’이라는 게 서 의원 주장이다.

서 의원은 “양산버스인 2100번과 2300번은 광역환승할인으로 울산버스 요금보다 800원 싼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다 보니, 울산버스 수익이 감소했고 이를 명분으로 노선을 변경한 것”이라며 “본 의원이 의정활동을 시작하면서부터 울산 버스 광역환승할인 시행을 수차례 요구했지만, 여전히 시행하고 있지 않다”고 꼬집었다.

울산버스노선 변경에 대한 권한은 울산시에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국토교통부 버스정책과 견해는 양산시 사유가 아닌 울산시가 임의로 양산 구간을 제척하는 사항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때문에 경남도에서도 시내ㆍ시외버스 협의 대상 통보 등 시행보류 요청을 했지만, 보다 강력하게 적극적으로 개선 요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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