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양산교육지원청 “학교폭력 관계회복 마음과 마음을 잇다”..
교육

양산교육지원청 “학교폭력 관계회복 마음과 마음을 잇다”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입력 2022/03/18 10:26 수정 2022.03.18 10:55
변호사 등 마음이음 지원단 위촉장 수여
학교폭력 발생 후 회복 지원 프로그램

양산교육지원청이 ‘학교폭력 관계회복 마음이음 지원단’을 위촉하고, 올해 처음 활동을 시작한다. [양산교육지원청/사진 제공]


양산교육지원청은 17일 ‘학교폭력 관계회복 마음이음 지원단’ 위촉식을 열고, 4월부터 본격 활동에 들어간다. ‘마음과 마음을 잇다’는 뜻의 학교폭력 발생 후 회복 지원 프로그램으로, 올해 처음 운영한다.

마음이음 지원단은 회복적 생활교육, 비폭력대화, 다문화, 변호사 등 관계회복과 갈등 조정 역량을 갖춘 전문가 모집을 통해 총 9명으로 구성했다.

위촉장을 받은 마음이음 지원단은 내년 2월까지 ▶관계회복 중심의 학교폭력 사안 처리를 돕는 초기 회복 지원 ▶학교폭력 사후 관계회복 프로그램으로 사후 회복 지원 등에 갈등회복조정위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초기 회복 지원 프로그램은 학교에서 학교폭력 사안 발생 후 사안 조사 과정에서 관계회복을 위한 중재와 대화모임을 통해 가ㆍ피해 학생 갈등 조정과 화해를 이끌어내는 프로그램으로, 원활한 학교장 자체 해결을 지원한다.

사후 회복 지원 프로그램은 심각한 학교폭력 후 관련 학생(보호자)의 공동체 적응 방안을 모색하고, 공동체 복귀 서클 운영 등을 통해 학교공동체가 학교폭력 피해로부터 온전하게 회복하도록 지원한다.

마음이음 지원단은 3월 말 도교육청 주관 통합연수와 역량강화연수를 거쳐 4월부터 본격적인 현장 지원활동을 시작한다.

조영선 교육장은 “최근 학교폭력이 직접적인 신체폭력보다 언어폭력, 사이버폭력 등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라며 “가해 행동에 대한 회복적 책임과 배움, 피해 학생 회복에 대한 고민을 중심으로 관련 학생(보호자) 마음과 마음을 이어줄 수 있는 관계회복으로 평화로운 양산교육공동체로 변화를 이끌어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