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부울경 메가시티 청사 ‘웅상’ 검토 소식에 웅상주민 ‘반색..
사회

부울경 메가시티 청사 ‘웅상’ 검토 소식에 웅상주민 ‘반색’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입력 2022/03/21 14:50 수정 2022.03.21 16:34
울산시의회 동남권광역연합특위, 울산 접경지 제시
온라인 커뮤니티 중심으로 ‘유치 서명운동’ 돌입

양산 웅상지역 시가지 전경. [양산시민신문/자료사진]

울산시가 부울경 메가시티 통합청사 위치를 ‘웅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히자, 웅상주민이 발 빠르게 서명운동에 나서며 웅상 유치에 힘을 싣고 있다.

부울경 메가시티(특별지방자치단체)는 수도권 일극 체제와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경남ㆍ부산ㆍ울산 3개 지자체가 국가 균형발전의 새로운 지방자치 모델로 제시한 초광역 도시다.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에 따라 특별지방자치단체 구성을 위한 법률적 근거가 마련되고, 이에 발맞춰 부울경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이 꾸려지면서 추진에 탄력을 받았다.

하지만 통합청사 위치를 두고 경남과 울산 간 유치 경쟁으로 추진에 난항을 겪어 왔다. 경남은 ‘부울경 지리적 중심’이라는 규약에 따라 양산시나 김해시에 유치하려 하지만, 울산은 부산ㆍ경남을 함께 접한 울주군이 적합하다고 주장하며 KTX울산역 복합특화단지를 최적지로 주장해 왔다.

그러다 17일 울산시의회 동남권광역연합특위가 ‘양산시 웅상권역’을 통합청사 소재지로 선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웅상 유치에 청신호가 켜졌다. 울산시는 통합청사를 울산에 두지 못한다면, 그 대안으로 울산 접경지인 웅상이 적합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사실에 웅상주민이 온라인 도민 정책 창구 통로인 ‘경남1번가’를 통해 통합청사 유치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17일부터 웅상지역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진행하는 서명운동은 “상징적으로 보나, 위치적으로 보나, 부산ㆍ울산ㆍ경남이 다 맞닿아 있는 웅상이 가장 적합한 위치”라고 강조하며 주민 동참을 호소했다.

앞서 지난달에도 웅상지역 원로, 상인회, 아파트연합회 등 지역민과 정치권이 함께 ‘부울경 메가시티 청사 웅상 유치 특별협의회’를 구성해 청사 유치에 한목소리를 낸 바 있다.

부울경 메가시티 출범의 가장 큰 걸림돌이 통합청사 위치인 만큼 부산ㆍ울산ᆞ경남에서 '웅상'으로 위치를 합의하면, 다음 달 중 부울경 각 시도의회에서 임시회를 열어 특별연합 규약안을 승인해 출범에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