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경남도지사 예비후보에게 듣는다] 국민의힘 이주영 “‘경..
정치

[경남도지사 예비후보에게 듣는다] 국민의힘 이주영 “‘경남발전 315비전’으로 추락한 경제 재도약”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22/04/18 11:13 수정 2022.04.18 11:13
세계적인 관광 인프라 구축, 스마트팜 조성 등 약속
경남항만공사 설립해 진해신항과 투 포트 체제 운영
양질 일자리 창출로 경남 청년인구 순 유출 막을 것
개인소득 3위, 투자 유치 1천억달러, 인구 500만 공약

국민의힘 이주영 경남도지사 예비후보. [경지협/사진 제공]

 

❚ 일찌감치 도지사 출마 선언 결심 계기는?
한때(2008년) 전국 3위까지 기록했던 경남도민 1인당 개인소득이 2019년 전국 12위로 내려앉더니, 2020년에는 17개 시도 중 꼴찌로 추락했다. 2020년 한 해 경남의 청년인구 순 유출이 1만8천900명에 달했다. 한국 산업화 메카로 경제성장을 이끌며 부러움을 샀던 경남의 현주소다.

2020년 20대 총선 때 총괄선대위원장을 맡아 후배들 당선을 위해 경남 전역을 다녔다. 그러던 중 악순환의 경남도정을 바로잡기 위해 입법ㆍ사법ㆍ행정에서 쌓은 저의 경험과 경륜이 필요하다는 많은 분의 요청 받았다. 키워주신 고향 경남에 대한 보답이자 봉사라는 생각에 출마를 결심했다.

❚ 지난 김경수 도정 평가하자면?
4년 임기 중 3년 넘게 재판받느라 도정에 소홀했다. 문재인 정권 실세로 PK 지역 맹주가 돼 대권만 노리느라 도정이 정치와 이념에 치중했다. 중도 하차와 사법 처리로 도정 중단과 혼선, 도민 자존심을 크게 훼손했다.

❚ 현재 가장 시급한 도정 현안은?
무엇보다 양질의 일자리 부족이다. 경남의 미래인 청년이 떠나는 것도 일자리가 없기 때문이다. 경남연구원이 분석한 청년인구 순 유출 증가의 가장 중요한 원인도 직업과 교육이다.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침체에 빠진 경남 경제를 다시 일으켜 세워야 한다. 이를 위해 기계ㆍ조선ㆍ방산 등 경남 전통산업을 산업 변화에 맞춰 리뉴얼하고, 애초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항공ㆍ해양플랜트ㆍ나노 등 국가산단 부흥을 위해 ‘국가산단 시즌2’ 정책을 강력한 리더십으로 추진해야 한다. 이와 함께 창조혁신밸리 구축, 로봇산업 진흥, 항공우주ㆍ메커트로닉스ㆍ나노 등 첨단기술산업 선도지역으로 조기 자리매김하도록 해야 한다.

❚ 주요 공약인 경남발전 315비전의 핵심은?
인구 유출을 막고, 사람을 불러들이기 위해서는 일자리와 소득원 창출이 핵심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세계 최고(World Best), 세계 유일(World Only One), 세계 최초(World First)를 지향해야 한다.

이를 위해 ▶초고층 해양복합타워와 해상공연무대, 해양생태관 등 해양관광시설 건립 ▶‘한려해상 400리길’ 해상관광도로 건설 ▶‘지리산 환상산악열차’ 건설로 세계적 명품관광벨트를 조성해 세계인을 불러들이는 관광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또한, ▶‘한일해저터널 건설과 초고속 교통수단인 하이퍼루프(Hyperloop) 적용’으로 초스피드 글로벌 블록경제 시대에 대비해야 한다. 이미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2020년 11월 1천19㎞ 속도의 한국형 하이퍼튜브(Hypertube) 시험에 성공해 당장 가능하다.

▶‘100만평 규모 스마트팜 단지 조성’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소멸위기에 처한 지역을 살리겠다. 스마트팜 단지는 생명농업기술(LFT)과 최첨단 ICT가 접목되고, 시설과 유통 등 산업효과가 엄청나다. 이에 따라 청년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늘리는 획기적인 방안이 될 것이다.

진해신항 건설에 맞춰 ▶경남항만공사를 설립해 신항을 투포트(Two Port) 체제로 운영함으로써 항만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우리 경남에 크게 미치도록 하겠다. 미국 태평양 연안 산페드로만에 로스엔젤스항과 롱비치항이 성공 사례다. 이 두 항은 별도 운영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여 세계적인 항구로 성장했다.

이를 통해 개인소득을 전국 3위로 끌어올리고, 이를 위한 산업 인프라 투자를 위한 1천억달러 투자 유치로 일자리와 소득원을 창출하고, 이를 통해 인구 500만 경남시대를 열어가겠다는 것이 ‘경남발전 315비전’이다.

❚ 부울경 특별연합 출범 중단을 주장했는데 어떤 의견인가?
수도권 집중에 따른 지역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메가시티 전략에는 기본적으로 동의한다. 다만, 자칫 부산권으로 빨려 들어가는 또 다른 집중이 우려된다. 서부경남 등은 또 다른 제외와 소외 문제를 안고 있다. 특히, 농ㆍ어촌지역 등의 교통망ㆍ교육ㆍ의료ㆍ생활 인프라 구축에 소홀할 가능성이 크다. 서부경남 등 균형발전을 위한 보완책도 마련해야 한다.

지금까지 행정 단계를 축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해왔다. 그런데 오히려 옥상옥 기구를 만드는 게 과연 맞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메가시티 근본 취지는 상생과 균형발전이다. 그런데 당장 특별연합 청사 위치를 두고 갈등을 빚고 있다. 특별자치단체장 임기를 갈라 먹기 식으로 1년 4개월씩 하고 있지만, 집행력이 있을지 의문이다.

❚ 당내 경선부터 치열할 것 같은데, 경선에 임하는 자세는?
당에서 정한 경선 룰에 특별한 의견은 없다. 다만, 현역 국회의원 지방선거 출마에 대해 감점 여부와 관계없이 현역 의원이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것은 우려한다. 이는 비단 경남의 문제만 아니라 전국적인 지방선거에 역풍으로 작용할 가능성 있다.

지난 대선과 함께 치러진 전국 5곳의 국회의원 재ㆍ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은 자신들이 원인을 제공한 3곳에 공천을 하지 않았다. 우리 국민의힘도 1곳에 공천하지 않았다. 그게 민심이기 때문이다. 대선이 지났다고 민심이 달라지지 않았다. 특히, 윤석열 당선인 인수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소수 여당으로서 윤석열 정부 조기 안착과 성공을 뒷받침해야 하는 것을 생각하면 한 석도 아쉬운 실정이다. 민주당이 윤석열 당선인 대통령 취임 전에 ‘검수완박’을 밀어붙이려는 것만 봐도 잘 알 수 있지 않나. 국민의힘이 지혜와 정치력을 발휘해야 한다. 그건 현역 국회의원의 가장 큰 임무다. 그건 원칙과 상식이다. 경선에서는 국민과 당원께 경남 발전을 위한 정책과 공약으로 다가갈 것이다.

❚ 도지사가 된다면 윤석열 정부와 관계 설정은?
지난 20대 대선에서는 중앙선대본 국책자문위 총괄 위원장으로서 정책을 개발해 당에 전달했다. 대선 기간 중 우리 당 자문위원회 차원 조직 활동과 경남에서 유세 지원 활동을 하는 등 정권교체와 윤석열 당선인 당선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했다. 국회의원 당시 국회에서 소통과 타협의 정치인으로 평가받았다. 윤석열 당선인과 누구보다 여러 인적 네트워크가 있다. 경남 발전을 위한 사업과 예산 확보 등에서 강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같은 국민의힘 소속이고, 여당이라 중앙정부와 협조가 잘 될 것이다.

❚ 끝으로 한 말씀.
경상남도 부지사, 당 정책위 의장과 국회예결위원장, 해양수산부 장관, 국회 부의장 등 경험은 정책과 예산, 인적 네트워크 등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힘 있는 도지사의 자산이다. 그 자산을 도민을 위해 쏟기 위해 도지사에 나섰다. 개인소득 전국 3위, 1천억달러 투자 유치, 인구 500만 경남시대를 열어갈 ‘경남발전 315비전’으로 경남의 영광을 되찾겠다.

 

이 인터뷰는 경남지역신문협의회 공동기사로 게재합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