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영산대 드론공간정보공학과 김성보 교수, 지역 대학 우수과학..
사람

영산대 드론공간정보공학과 김성보 교수, 지역 대학 우수과학자 선정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입력 2022/05/31 10:16 수정 2022.05.31 10:58
해양 공간정보 분석을 위한 드론 다중센서 적용 연구

와이즈유 영산대학교 드론공간정보공학과 김성보 교수. [영산대/사진 제공]

와이즈유 영산대학교 스마트공과대학 드론공간정보공학과 김성보 교수가 30일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역 대학 우수과학자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이 사업은 지역 과학기술 연구역량을 높이고, 우수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이다.

김 교수는 ‘해양 공간정보 분석을 위한 드론의 다중센서 적용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2025년까지 3년간 연구비 1억5천만원을 지원받는다.

이 주제는 드론에 적용할 수 있는 카메라, 다중분광센서, 라이다(Lidar), 열화상카메라 등 다양한 센서를 이용해 연안 침ㆍ퇴적 관찰, 갯벌 지형 변화 분석, 해양쓰레기 조사(무인도서 등 사각지대 관리), 해양 오염사고 등 해양 공간정보 분석에 드론을 활용하는 내용이다.

연구에 따라 해양 공간정보 또는 하천이나 호소의 특성 분석에 드론에 탑재할 수 있는 다양한 센서를 적용해 드론 활용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드론 활용성을 극대화하고, 공간정보 분야 학문 발전에 적극적으로 연구를 수행할 것”이라며 “학생들이 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기를 만들어 학생들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