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동부행정타운 위치 재검토… “난공사ㆍ고비용ㆍ공사 지연 등 ..
사회

동부행정타운 위치 재검토… “난공사ㆍ고비용ㆍ공사 지연 등 총체적 난국”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입력 2022/06/24 14:12 수정 2022.06.24 17:53
나동연 당선인, 설립지 원점 재검토 입장 밝혀
야산 깎는 암반 발파로 난공사에 고비용 우려
“공사 지연되면 공공기관 승인 무산될 수 있어”

양산동부행정타운 건립 예정지. [양산시민신문/그래픽 제작]

 

동부양산(웅상) 주민 숙원인 동부소방서와 경찰서를 포함한 양산동부행정타운 건립지가 원점에서 재검토된다. 나동연 양산시장 당선인은 산을 깎는 대규모 토목공사에 송전탑 이설 등으로 사업비 부담이 크고, 공사 기간이 길어져 위치 재선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나 당선인과 양산시장직인수위원회는 23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동부행정타운 건립지 재검토를 공식화했다. 최근 업무 보고, 현장 조사 등을 통해 면밀히 검토한 뒤 이같이 결정했다는 것.

동부행정타운은 명동 1004-2번지 일대 2만5천579㎡ 규모 야산에 동부소방서와 동부경찰서, 육아종합지원센터 등 동부양산을 아우르는 공공기관을 함께 설립해 행정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현재 실시설계 진행 중으로, 올해 안에 토지 보상에 착수해 2024년 채석 공사를 통한 부지 평탄화 작업을 마무리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나 당선인은 설계 과정에서 난공사와 공사 기간 지연 등 문제점이 드러나 대체 부지 확보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나 당선인에 따르면 우선, 산을 깎는 대규모 토목공사 과정에서 많은 문제가 예측된다. 인근에 대단위 주택단지가 조성돼 있어 암반 파쇄 과정에서 소음과 먼지 등 다발성 민원이 발생할 소지가 큰 상황. 때문에 첨단 공법으로 발파 공사를 진행해야 하고, 이로 인해 공사비가 증액될 수밖에 없다.

또한, 야산 곳곳에 설치된 송전탑 이설 비용에만 40억원이 추가 소요되고, 이설 위치를 확보하는 데도 난관이 많다. 무엇보다 난공사 탓에 부지 평탄화 작업부터 애초 예정보다 늦어져 공공기관 준공과 개청 역시 차일피일 미뤄질 것이라는 게 나 당선인 설명이다.

나 당선인은 “애초 공사 기간을 3년을 내다보고 있는데, 난공사로 인해 실제 5년으로 길어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사업 지연으로 어렵게 정부 승인을 받은 동부경찰서 등 공공기관 설립이 무산될 수 있어, 대체 부지 확보가 불가피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하지만 건립지 재검토 입장에 우려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애초 설립지는 양산시와 지역 정치권은 물론 주민까지 자발적으로 나서 구성한 추진위원회에서 입지 타당성 조사 용역을 통해 2020년 선정했다. 9곳 후보지 가운데 위치적으로 남북으로 길게 뻗은 동부양산의 허리에 해당하는 명동 일대가 타당하다는 결론을 내려 최종 선정했는데, 새로운 후보지가 아닌 또다시 9곳 후보지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야산 평탄화 작업은 비단 동부행정타운뿐만 아니라 국도7호선과 국도7호선 우회도로를 연결하는 대로3-10호선 개설과도 맞물려 있다. 설립지가 옮겨진다면 자칫 대로3-10호선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 역시 무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나 당선인은 “대로3-10호선이 계획된 구간은 절개지가 20~30m 높이로, (비교적 고도가 높지 않아) 생태이동로만 확보하면 공사가 가능한 것으로 검토 의견을 받았다”며 “이 도로는 양산의 동서를 잇는 지방도1028호선과 연계되는 직선화 도로로 동부행정타운과는 별개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