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에게 듣는다… “자립과 공존의 힘을 길러..
교육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에게 듣는다… “자립과 공존의 힘을 길러주는 경남교육 이룰 것”

양산시민신문 기자 입력 2022/08/29 15:31 수정 2022.08.29 15:31
학생 개개인에게 최적화한 맞춤형 교육환경 제공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핵심 기술 접목
유치원 전면 무상교육, 신도시 과대ㆍ과밀 해소

지난 6월 경남 첫 3선 교육감이 탄생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앞으로 4년 임기 동안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미래교육체제 완성을 약속했다. 공교육 회복과 미래교육 실현으로 경남을 대한민국 교육 중심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내건 박종훈 교육감. 박 교육감은 최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2022 매니페스토 지방선거 부문 약속대상 선거공약서 분야 최우수에 선정됐다. 경남지역신문협의회는 박종훈 교육감을 만나 경남교육에 대해 일문일답을 나눴다.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경남지역신문협의회/사진 제공]

❙ 3선 교육감으로서 임기 동안 경남교육을 어떻게 꾸려 나갈 것인가?

자립과 공존의 힘을 바탕으로 경남 학생들 미래역량을 길러주고자 한다. 학생의 개별성을 삶의 힘으로 만드는 교육, 모두의 가능성을 실현하는 교육, 모든 곳이 학교, 모든 이가 선생님이 되는 교육을 지향한다.

우리 아이들에게는 시민으로서 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자립의 힘과 다른 존재와 협력해 더욱 나은 공동체를 만들 수 있는 공존의 힘이 필요하다. 모든 시대를 관통하는 교육 가치인 자립과 공존의 힘을 우리 학생들에게 길러주는 것이 교육의 역할이다. 자립과 공존의 힘을 바탕으로 우리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겠다.

학생의 개별성을 삶의 힘으로 만드는 교육을 위해 빅데이터-AI 기반 미래교육을 통한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고, 교육과정 중심 학교 운영과 교육청 지원을 통한 교사 역량을 강화하며, 모두의 가능성을 실현하는 교육,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 교육 공공성 강화를 통한 책임교육을 실현하겠다. 또한, 지역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 공교육 역할을 강화할 것이다.

모든 곳이 학교, 모든 이가 선생님이 되는 교육을 통해 경남의 모든 곳, 모든 이가 배움과 관계의 교육공동체를 구성하고 운영해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생태전환교육을 실현하겠다.

❙ 최근 논란이었던 만 5세 아동 취학 학제 개편안은 교육부에서 취소 방향으로 선회했다. 박종훈 교육감도 ‘교육 주체와 합의 없는 학제 개편안 폐기’를 주장해 왔는데 이 문제에 대해 입장과 교육 학제 개편안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먼저, 5세 아동 취학 학제 개편안에 반대하고 즉시 폐기를 촉구했다. 만 5세 취학은 아동의 사교육 참여 시기를 앞당기고,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

또한, 시도교육청과 어떠한 협의나 충분한 공론화, 현장 의견 수렴도 없었다. 개편안 추진 때 초래할 수 있는 혼란과 어려움이 예상됨에 따라 우리 교육청은 교육부에 이번 학제 개편안을 폐기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학제 개편은 현장, 전문가와 충분한 토론과 사회적 숙의 과정이 필요하다. 아직 학교는 코로나19 재확산 위기 속에서 우리 아이들 교육 회복을 위해 힘쓰고 있는 어려운 상황이다. 학제 개편은 아이의 신체ㆍ언어적 발달뿐만 아니라, 사회ㆍ정서적 변화 등 다양한 아동 발달 단계에 대해 총체적으로 연구와 논의가 필요하다. 국가교육위원회에서 중ㆍ장기 국가교육계획 수립 시 학제 개편에 대한 깊이 있는 숙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경남지역신문협의회/사진 제공]

❙ 전국 최초 빅데이터 인공지능 교육시스템 ‘아이톡톡’을 보급해 맞춤형 교육 기반을 구축했다고는 하나 학교 현장에서는 부족하거나 아직 보완해야 할 점이 많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미래교육을 위한 아이톡톡 시스템에 대한 보완이나 앞으로 운영 방안은?

현재 도내 학생들에게 스마트 단말기 약 18만대를 8월 말까지 모두 보급할 예정이다. 미래교육은 ‘교육의 가치’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학생 개개인에게 최적화한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핵심 기술을 교육에 접목해야 한다. 2기에서 아이톡톡과 스마트 단말기 보급을 시작으로 미래교육체제 토대를 구축했다면 3기에서는 학생 개개인에게 최적화한 교육환경 플랫폼을 완성하고자 한다.

아이톡톡과 단말기 활용은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미래교육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아이톡톡과 스마트 단말기는 보조 교사, 협력 교사 역할을 하고 있으며, 교사 수업 지원을 위해 효율적인 학생 지원과 학습 관리를 위한 보조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는 교육용 플랫폼과 단말기 연계가 수업과 연결되는 중요한 고리를 구축했다는 의미다. 경남도교육청은 전국에서 가장 앞장서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고 있다. 서울과 경기, 충북 등 다른 시도에서 아이톡톡 플랫폼을 벤치마킹하는 것이 그것을 증명하고 있다.

온라인 학급방인 톡톡클래스는 도내 학급수 대비 2배에 이르는 1만5천752개 학급이 개설돼 있다. 전면등교 후에도 학급방 학습 게시물은 월 3~5만건이 등록됐다. 과제방을 활용해 월 6천300여건의 수행평가와 수시평가에 적용ㆍ확산하고 있다. 단말기 보급 전에 비해 2021년 월 117GB에서 2022년 2천28GB로, 1년 사이 데이터 수집량은 17.3배 증가했다.

❙ 2022 매니페스토 지방선거 부문 약속대상 선거공약서 분야 최우수에 선정됐다. 공약에서 유치원 무상급식, 경남형 무상교육, 전체 학생 노트북 지급, 학생이 안전한 학교 만들기 등을 약속했는데, 실천 방향은? 특히, 저녁 7시까지 전국 최고 돌봄서비스를 시행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 거점통합돌봄센터와 긴급돌봄센터를 어떻게 구축해 나가고 있나?

교육은 개인이나 가정의 책임이 아니라 사회적 책임으로 공교육 역할이 필요하다. 공ㆍ사립 유치원까지 전면 무상교육을 실현하고, 에듀페이와 맞춤형 돌봄 등을 위해 경남도의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겠다.

실질적 공약 이행을 위해 더 촘촘하고 내실 있게 준비할 것이다. 교육은 개인이나 가정의 책임이 아니라 사회적 책임으로 공교육 역할이 필요하다. 교육 공공성 강화를 통한 책임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취학 직전 만 5세부터 먼저 시행해 만 3세까지, 공ㆍ사립 유치원까지 전면 무상교육 단계적 확대를 구상하고 있다.

농ㆍ산ㆍ어촌 문화체험활동비로 학생별 3만원을 연 2회,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해 중학생 15만원, 고등학생 20만원의 교육수당, 학생별 5만원의 특성화고 학생 지원금 등 에듀페이 지급도 계획하고 있다.

수요자 맞춤 학교돌봄, 거점통합돌봄센터 ‘늘봄’을 확대할 계획이다. 저녁 7시까지 돌봄 시간 연장, 수요자 맞춤형 긴급돌봄 여건을 조성할 것이다. 거점통합센터 창원 상남초 늘봄 2호 개원, 김해에 3호 개원이 예정돼 있다. 돌봄 수요와 지역 여건, 설립 조건을 고려해 추가 설립을 계획 중이다. 경남교육 성장을 위해 경남도의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겠다.

❙ 창원ㆍ마산ㆍ창원권과 김해ㆍ양산 등 동부권에 비해 의령ㆍ함양 서부내륙권과 고성ㆍ사천 서부해안권 교육 현실은 열악한 여건이다. 교육감이 제시한 창원권, 동부권, 서부내륙권, 서부해안권에 대한 기존 학교의 미래교육 구축을 위한 교육시설 확대와 교육예산 지원 방안에 대해 설명해 달라.

지역 균형발전 측면에서 서부권 교육인프라 신설과 확대가 필요하다. 도시지역이 많은 동부권에 비해 서부권 교육시설이 열악한 상황이다. 지역 강점을 살리는 교육시설을 확충해 지역 발전 인프라를 제공하고자 한다. 예를 들면 의령에 미래교육테마파크, 합천은 가야산독서당, 함양은 덕유학생교육원 등을 조성하게 된다. 이는 지자체와 소통과 협력을 통해 지역 발전의 차원에서 고민해야 한다.

지역에 상관없이 누구나 공평한 교육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챙기겠다. 신도시 지역은 과대ㆍ과밀학교 해소를 위한 학교 신설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 농ㆍ산ㆍ어촌지역은 지자체와 연계해 작은 학교 살리기 사업을 강화하겠다. 지혜의바다, 거점통합돌봄센터, 체험교육원 등 다양한 교육문화시설을 확충하고 지역별로 교육시설 단계적 확대와 교육예산 확보로 더 나은 미래교육, 더 새로운 미래교육으로 나아가겠다.

❙ 경남도민과 경남교육 가족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경남 학생의 교육과 진로에 있어서 무엇도 부족하지 않도록 보장하겠다. 전국교육감협의회에서 대입제도 개선 연구단장을 하면서 많이 고민했다. 수도권 집중 현상이 심화하는 가운데 지역 교육을 위한 실질적 정책이 없다. 지역 교육에 유리한 정책으로 지역 교육을 살리는 정책이 필요하다.

3선 교육감 경험과 역량으로 지역을 살리는 교육을 만들겠다. 수도권이 아닌, 지역 교육은 균형발전 차원에서 이점을 줘야 한다. 교육부와 전국교육감협의회, 국가교육위원회에 3선 교육감으로서 지역 교육 발전을 위한 교육 의제를 만들고, 지역 교육감들과 연대해 경남 학생이 수도권 학생과 동등한 상황에서 진로, 진학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이 인터뷰는 경남지역신문협의회 공동기사로 게재합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