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양산마을교육공동체 “반토막 난 행복교육지구 예산 복구하라”..
사회

양산마을교육공동체 “반토막 난 행복교육지구 예산 복구하라”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입력 2023/01/04 14:13 수정 2023.01.05 08:53
경남도의회 행복교육지구 관련 예산 50% 삭감 규탄

양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행복교육지구 예산 복구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 [양산마을교육공동체/사진 제공]

경남도의회가 행복마을학교와 행복학교를 포함한 행복교육지구 관련 예산을 50% 삭감하자 학부모와 주민들이 원상 복구를 촉구하고 나섰다.

양산지역 학부모, 마을교사, 주민 등으로 구성한 양산마을교육공동체 ‘모두락’은 3일 양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삭감한 행복교육지구 예산 복구를 요구했다.

이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요구에 맞게 아이들 성장과 돌봄을 위한 교육생태계 확장은 하나의 정책이 아닌, 보편적 사항”이라며 “이에 경남도는 2017년 김해시 행복교육지구 지정을 시작으로 교육생태계를 확장, 현재 경남 전 시ㆍ군에 행복교육지구를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역 교육력 향상에 긍정적 변화를 이끄는 이 시점에 예산 50% 삭감이라는 청천벽력 같은 결정은 누구를 위한, 무엇을 위한 결정인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실제, 경남도의회는 올해 당초예산 심의 과정에서 마을학교 교사 전문성 등을 지적하며, 행복교육지구와 행복마을학교, 행복학교 관련 예산을 삭감했다. 이에 행복교육지구 74억9천716만원을 44억9천658만원으로, 행복마을학교 23억2천350만원을 12억1천175만원으로, 행복학교 66억8천365만원을 56억3천970만원으로 삭감해 예산을 통과시켰다.

양산마을교육공동체는 “코로나 펜데믹 시기에 지역과 학교에 다양한 교육적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특수성을 반영한 교육활동을 할 수 있었던 것은 행복교육지구 힘이 컸다”며 “경남 18개 시ㆍ군 중 60%인 12개 시ㆍ군이 소멸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지역민이 자발적으로 행복교육지구에 참여하고 이바지한 이유는 ‘교육을 살리는 것이 지역을 살릴 수 있다’는 절박한 심정 때문이었다”고 호소했다.

이날 양산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시ㆍ군별 마을교육공동체는 행복교육지구 관련 예산 삭감 부당성과 복원 필요성을 알리는 범도민 홍보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한편, 행복교육지구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아이를 함께 키우기 위해 교육청과 지자체가 협력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교육청 위주 학교교육정책에서 벗어나 지역사회가 함께 교육에 참여하는 새로운 그림을 그리자는 취지다.

양산은 2018년 행복교육지구로 지정돼 현재 양산교육지원청이 직접 운영하는 센터형 마을학교 2곳을 비롯해, 학교 협력 마을학교 8곳, 지역 중심 마을학교 11곳, 마을돌봄 연계 마을학교 18곳과 학생 중심 마을학교 70곳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관련 예산 삭감으로 기존 사업 규모를 축소하거나 폐지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