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정숙남 양산시의원 “통학버스 지원, 책임 떠넘기기 그만해야..
정치

정숙남 양산시의원 “통학버스 지원, 책임 떠넘기기 그만해야”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입력 2023/03/17 12:06 수정 2023.03.17 13:27
양산시ㆍ교육청 간 민원에 대한 책임 전가 수년째 반복
토론 장 마련해 ‘양산형 통학버스 지원 방안 마련’ 촉구

정숙남 양산시의원. [양산시의회/사진 제공]

 

정숙남 양산시의원(국민의힘, 물금ㆍ증산ㆍ가촌, 원동)이 수년째 반복해 온 ‘통학버스 지원에 대한 책임 떠넘기기’를 그만하고, 양산시와 교육청, 학교, 대중교통 전문가가 머리를 맞대 양산형 통학버스 지원 방안을 마련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의원은 16일 열린 제192회 양산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양산시 학생 통학차량 지원 및 운영’을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진행했다.

정 의원은 “가장 젊은 도시로 성장하는 양산은 학령인구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해 현재 초ㆍ중ㆍ고ㆍ특수학교 71개교에 4만3천17명의 학생이 있다”며 “이들 학생과 학부모는 아이들이 집 앞의 학교에 안전하고 편리하게 통학할 수 있기를 기대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하다”고 꼬집었다.

정 의원이 분석한 양산지역 중학생 통학실태를 살펴보면 전체 중학생 1만433명 가운데 거주지 외 학교로 통학하는 경우가 3천명 이상(약 30%)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양산중은 400명 가운데 127명이, 양산여중은 813명 가운데 50%가 넘는 430명이 원거리 통학을 하는 실정이다.

양산지역 중학생 통학실태 분석 자료. [정숙남 양산시의원/자료 제공]

때문에 해마다 ‘통학버스 지원’을 요구하는 민원이 발생하지만, 양산시와 양산교육지원청은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하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양산시는 통학버스 지원은 교육감 사무로 교육청에서 검토해야 하는 데다, 특정 학교만 대상으로 하는 것은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는 입장을 반복하고 있다”며 “반면, 양산교육지원청은 직통 노선 운행, 등ㆍ하교 시간에 집중 배치, 배차 간격 조정 등 대중교통에 대한 경제적 지원을 오히려 양산시에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양산시와 양산교육지원청이 이 같은 입장을 수년째 반복하는 동안, 다른 지자체와 교육청은 여러 방안을 고심해 해법과 해결책을 도출하고 있는 상황.

정 의원은 ▶고교 대상 시내버스 노선을 단축 개편한 통학버스 제공(원주시) ▶학생만 탑승 가능한 전용 버스 10대 편성(충주시) ▶과밀지역 학생을 대상으로 통학버스를 공동 이용할 수 있는 ‘학생 순환 통학버스’를 시범 운행(경기도) ▶중ㆍ고교를 연결한 시내버스 노선 신설과 도내 최초 학생 시내버스 요금 전액 무료화(진주시) 등 타 지자체와 교육청의 통학버스 지원 방안을 찬찬히 제시하며, 양산 관련 기관의 인식 변화를 촉구했다.

정 의원은 “양산도 이제 더는 미뤄서는 안 된다”며 “양산시, 교육청, 학교, 대중교통 전문가 등이 함께하는 토론 장을 마련해 교육청 조례 제정과 양산시에 맞는 통학 지원 등 종합적인 통학버스 지원 방안을 찾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