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김판조 양산시의원 “방사능 업무 전담 부서 신설해야”..
정치

김판조 양산시의원 “방사능 업무 전담 부서 신설해야”

엄아현 기자 coffeehof@ysnews.co.kr 입력 2023/06/02 10:15 수정 2023.06.02 11:15
제193회 양산시의회 정례회 5분 자유발언

5분 자유발언 중인 김판조 양산시의원. [양산시의회 제공]

김판조 양산시의원(국민의힘, 덕계ㆍ평산)이 원전사고 대처 역량 강화를 위해 방사능 방재 관련 전담 부서 신설을 요청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1일 열린 제193회 양산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방사능 재난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제언’을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진행했다.

김 의원은 “덕계ㆍ평산을 포함한 웅상 4개동은 원전으로부터 반경 11.3km 지점에 있어 원전사고 위험에 가장 노출돼 있다”며 “원전사고는 한 번 일어나면 대형 재난으로 이어져 돌이킬 수 없이 큰 피해를 유발하므로 무엇보다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부산 기장군과 울산 울주군은 원전 소재지로, 약 100억원이 넘는 지역자원시설세를 교부받아 방재물품 구입, 원전 대피로 타당성 용역 시행, 인공지능 안전 네비게이션 시스템 구축 등 원전사고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하지만 양산은 방사선비상계획구역 해당지역이지만, 원전 소재지가 아니라는 이유로 지역자원시설세를 교부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방사능 안전사고 대비를 위해 지자체 차원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 김 의원은 “방사능 방재 관련 예산 확보를 위해 원자력안전교부세 입법화를 조속히 추진해 달라”며 “또, 방사능 업무만을 전담하는 부서를 신설하고, 지역 특성을 고려한 주민 보호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