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편집국장칼럼] 시장과 국회의원은 지역발전의 쌍두마차다..
오피니언

[편집국장칼럼] 시장과 국회의원은 지역발전의 쌍두마차다

박성진 기자 park55@ysnews.co.kr 입력 2008/10/07 11:10 수정 2008.10.14 05:31

시장과 국회의원 사이의 냉기류가 만만치 않다.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일이 지난 4월 9일이었으니까 꼭 6개월이 되었는데 허범도 의원의 당선 직후 오 시장과 함께 대외적으로 보여준 다정하고 협력적인 모습과는 달리 최근 각종 행사장에서 시민들이 보는 두 사람의 관계는 찬 바람이 물씬 느껴질 정도다.

6개월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기에 판이하게 달라졌을까 궁금해 하는 시민들이 많다. 사회단체 주관 행사장에서 어색한 장면을 연출하는 바람에 당혹해 하는 주최측의 동요도 자주 감지되고 있다.

지난 주말 4일간의 삽량문화축전 기간 중에도 두 사람이 함께하는 자리는 많았지만 서로를 치하하고 위무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고 애써 외면하므로써 주변 인사들마저 안절부절못하게 만들어 입방아에 올랐다.

우리 지역에서 선거의 후유증으로 시장과 국회의원 사이가 견원지간처럼 불편한 관계가 형성된 것은 비단 오늘 일이 아니다.
 
시민들 대다수가 이미 알고 있는 것처럼 2004년 시장 보궐선거에서 한나라당 후보로 출마해 당선된 오근섭 시장이 예기치 못한 서화로비 사건으로 인해 한나라당을 탈당하고 무소속 출마해 2006년 선거에 임하게 됐을 때 윤장우 후보 공천을 주도한 김양수 의원과 극한 대립을 하게 된 것이 시발점이었다.
 
당시 지역의 사회단체를 중심으로 현역 의원 측근 인사의 공천을 밀실공천으로 규탄하는 분위기가 대세를 이루면서 시민연합이라는 구심점이 폭발력을 얻게 되고 반한나라당의 기치를 내걸고 시민연합의 지지를 업은 오근섭 후보가 대승을 거두면서 당선됐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오 시장을 비롯한 시민연합 측과 한나라당 사이에 이전투구(泥田鬪狗)식의 고소, 고발 사태가 줄을 이었고 서로 상처만 남긴 송사가 씻지 못할 원한을 남겨 주고 말았다.
 
이후 오 시장과 김 의원의 사이는 몇 번의 화해 시도에도 불구하고 회복하지 못한 채 18대 총선을 맞게 됐고 김양수 의원의 공천 탈락이라는 결과로 일단락됐다. 선거일을 20여일 앞두고 전략공천을 받아 양산에 온 허범도 후보가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들어가기 전, 지역에서는 또다시 낙하산 공천에 대한 비난 여론이 들끓고 일부 원로들이 지역 출신 후보를 지지하면서 전환국면을 맞기도 했지만 후보 단일화 실패로 인한 후보 난립과 오 시장 측의 지지를 업은 허 후보의 막판 선전으로 당선을 이끌어 냈다.
 
선거 직후 지역의 여러 행사장에 함께 모습을 나타내면서 오 시장은 연설 첫 머리에 허 의원에 대한 칭송과 상호 협력을 통한 지역 발전을 강조했기에 시민들은 이제는 두 사람이 서로 도와가면서 지역 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구나 하는 기대와 안도감을 느꼈다.

그러던 것이 불과 6개월도 채 지나지 않아 여러 가지 잡음이 밖으로 새어 나오기 시작했다. 일반 시민들이 볼 때는 잘 알지 못하는 것이지만 당선 후 두 사람의 행보 과정에서 불협화음이 생긴 것이구나 짐작할 뿐이었다.
 
그렇다 하더라도 두 사람 사이의 불화는 비단 두 사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는 게 문제의 핵심이자 본질이다. 우리 지역의 화합과 발전을 이끌어 나갈 쌍두마차의 축인 두 사람의 관계가 물과 기름처럼 겉돌고 비협조로 일관한다면 그에 따른 불편과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 몫으로 남기 때문이다.
 
선거 직후 한 시민행사장에서 오 시장이 기념인사를 통해 국회의원과 손발을 맞추어 지역발전을 앞당겨 가겠다고 확신하던 목소리가 아직도 생생하다. 혹시 그 동안 서운하고 아쉬운 앙금이 생겼더라고 해도 시민을 위하는 대승적 차원에서 상생의 활로를 틔어 나가 주기를 희망한다.

허범도 의원도 이방의 타향에서 큰 지지를 얻어 당선된 사실을 잊지 않고 항상 겸허한 자세로 주민들의 속마음을 헤아리고 시장과의 협력 관계 강화에 진심으로 나서야 한다.
 
지역의 원로들은 두 사람이 다시 손을 맞잡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서 고언을 아끼지 말아야 할 때다. 두 사람의 화합과 상호 협력은 말 그대로 지역 발전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가라앉은 민심과 경제를 살리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