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5조6천억원을 투자해서 신약 및 첨단의료기기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인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양산에 유치하자는 국토동남권 공동유치작업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지난 1일 양산시청에서 열린 부ㆍ울ㆍ경 의ㆍ과학 연구센터장 회의에서는 첨단의료 융ㆍ복합 특화방안이 주목을 끌었다.
최근 정부와 한나라당 일각에서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신약개발과 첨단의료기기 두 곳의 단지로 분리 추진하려는 움직임에 대응하여 동남권의 강점인 부산의 임상의료시설을 기반으로 울산의 유기합성신약, 경남의 정밀기계산업의 특성을 살려 첨단의료 융ㆍ복합 연구 및 산업화 방안을 마련, 정부의 방침에 유연하게 대응한다는 전략이 회의에서 대두되었다.
첨단의료복합단지는 인천 송도지구, 충북 오송지구, 강원 원주지구와 함께 양산이 국토 동남권 균형개발과 전국 최고 수준인 풍부한 의료인력과 임상연구시설, 신약개발과 첨단의료기기 등 융ㆍ복합 연구와 산업화 기반을 내세워 유치경쟁을 하고 있는 가운데 대구ㆍ포항이 막판 뛰어 드는 등 전국에서 9개 권역이 경합하고 있다.
문제가 된 것은 지난달 말 강원지역 한나라당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하면서이다. 개정법안은 첨단의료복합단지의 핵심분야인 의약품과 의료기기 두 곳의 단지로 나눠 지정하도록 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의약품 관련 기업과 연구기관이 밀집한 대전 오송권과 의료기기의 메카로 인식돼 있는 강원 원주가 유리할 수 있다는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또 정권의 실세인 TK지역 정치권에서 첨단의료복합단지의 대구ㆍ포항 유치를 위해 전방위 노력을 벌이고 있는 것도 우리로서는 악재이다.
한편, 실무부서인 보건복지가족부는 첨단의료복합단지 건설용역을 수행 중인 국토연구원이 신약개발과 의료기기단지를 집적화하는 것과 분산하는 2가지 방안을 모두 검토 중이며, 내달 10일께 용역결과가 나온 뒤 제3차 선정위원회에서 최종결정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양산시는 지난해 11월 개원한 양산부산대학교병원을 중심으로 '메디칼폴리스' 계획을 마련,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를 준비해 왔다. 양산시가 추진해온 '메디칼폴리스' 사업은 양산을 국내 최고 수준의 의료서비스와 함께 요양과 휴양이 결합된 대규모 의료휴양주거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다 부산. 울산. 경남이 공동으로 동남권지역에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유치키로 결의하면서 그 유치후보지를 양산으로 선정해 기대감을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2007년 6월 부ㆍ울ㆍ경 경제관계관 워크숍에서 동남권 유치를 합의한 이후 2007년 12월 부ㆍ울ㆍ경은 부산대 양산캠퍼스와 양산시 상북면 일대를 유치후보지로 선정했다. 2008년 4월 부ㆍ울ㆍ경 3개 시ㆍ도지사는 공동유치 합의문에 서명하고. 9월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지로 상북면 석계리 일원 99만㎡로 유치후보지를 단일화했다.
이어 11월에는 유치사무국을 개소하고. 올해 1월 20일 유치위를 출범하게 된 것이다. 이날 출범한 유치위는 3명의 시ㆍ도지사와 지역출신 국회의원. 각계 대표 등 100여명의 인사로 구성됐으며. 오근섭 양산시장과 김인세 부산대 총장. 김도연 울산대 총장, 이경호 인제대 총장이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무엇보다도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유치는 우리 양산의 향후 위상을 보장하는 바로미터가 아닐 수 없다. 82조원의 생산증가 효과와 38만여명의 고용창출효과가 기대되고 있어 양산의 새로운 경쟁력을 제공하게 될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상북 석계지역에 유치된다면 김해를 능가하는 동남권의 새로운 거점도시로 성장할 것이 확실하기 때문이다.
아쉽게도 부ㆍ울ㆍ경의 공조체계가 최근 남강댐 물 문제로 다소 반목하게 되고 중앙정치무대에서 힘을 보태야 할 국회의원의 적극적인 활동을 기대하지 못하는 현실이 걸림돌이 되고 있지만 8백만 동남권 국민의 힘을 모아 반드시 유치해야 하는 것이 시대의 소명이다.
지난달 시의회 임시회에서 박인주 의원의 발언처럼 범시민 운동 전개와 중앙정치권과의 협조체계 구축에 시민 모두가 나서 양산의 역사 이래 가장 큰 프로젝트인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에 힘을 모아 나가야 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