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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산시민신문 |
정부는 10일 오후 국무총리 주재로 첨단의료복합단지위원회를 열고 유치를 신청한 전국 10개 지역 가운데 충북 오송생명과학단지와 대구·경북 신서혁신도시를 최종 후보지로 공동 선정했다고 밝혔다. 선정된 두 지역에는 2038년까지 시설운영비 1조8천억원, 연구개발비 3조8천억원 등 모두 5조6천억원이 투입돼 신약개발지원센터와 첨단의료기기 개발지원센터, 첨단임상시험센터 등 종합연구공간이 들어서게 된다. 양산시는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는 실패했지만 이미 지정된 공업용지예정지에 또다른 국책사업이나 대규모 특화단지를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5일 정부의 실사단이 상북면 현지를 방문해 브리핑을 받고 긍정적인 반응을 표할 때 까지만 해도 일말의 희망을 버리지 않았던 추진위 관계자들은 허탈한 심정을 감추지 못했다. 특히 양산시에서는 상북면 일대에 대규모 공업용지 예정지를 확대지정하고 석계리 일대에 100만㎡ 규모의 첨단의료복합단지 예정지까지 지정하는 등 유치를 위한 특단의 노력을 경주하였지만 애석하게 되고 말았다. 지역 내의 많은 기관, 단체와 기업체, 시민들까지 한마음이 되어 추진한 유치작업이 무산되자 아쉬움을 토로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우리는 고군분투했다. 3개 광역시, 도가 공동으로 추진했지만 각 지자체간의 이해관계가 상충해 응집된 추진력을 발휘하지 못했고, 지역의 국회의원 활동의 부재로 중앙정부 내에서의 관심을 이끌어내는데도 한계를 드러냈다. 단지 정부가 내세운 입지선정기준에 가장 근접하고 수도권을 제외한 최대의 의료시장의 중심에 있다는 장점을 내세워 좋은 점수를 받고자 했지만 고도의 정치적 변수를 우리 것으로 당겨오지 못했던 것은 아쉽지만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이제 아쉬움을 털어내고 새로이 도시발전을 위한 방향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할 때다. 비록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가 성사되지 못했다 하더라도 동남권 의료허브로서의 도약은 불가능한 것이 아니다. 이미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를 중심으로 의과, 치과대학이 개강하였고 의생명 관련 4개의 전문대학원(의, 치, 한의, 약학 전문대학원)과 간호대학 그리고 생명과학 산학협력단지가 조성될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 말 진료를 시작한 양산부산대병원을 필두로 어린이병원이 운영되고 있으며, 치과병원과 한방병원을 비롯한 전문질환센터, 재활병원 및 임상연구센터가 단계적으로 개원될 예정이다.
특히 양산부산대병원은 외국인 환자 유치를 허용하는 의료법 개정과 때를 맞추어 본격적인 의료관광시대를 열기 위한 준비작업이 한창이다. '외국인 환자 유치 의료기관'으로 등록해 발빠르게 극동러시아 환자 유치 프로젝트를 마련하는가 하면, 국제 표준의료 서비스 심사를 거친 의료기관에게 발급하는 JCI 인증을 준비하고 있다.
최근의 추세는 의료산업이 단지 의학적인 치료에 그치는 것이 아니고 관광과 결합한 새로운 미래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러므로 양산을 의료관광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도시발전방안이 보다 적극적으로 검토되어야 하는 것이다. 양산이라는 도시의 브랜드를 구체적으로 가져가기 위한 장기적인 마스터 플랜을 다시 짜는 것이 필요하다.
이미 도시기본계획으로 정해진 상북면 일대의 공업용지 예정지의 활용은 인근 삼성 SDI의 2차전지 생산공장의 유치와 연계해서 하청공장을 끌어오는 방안도 생각해 볼 수 있다. 하지만 보다 큰 틀에서 논의되어야 할 부분은 메디칼폴리스를 통한 의료관광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지자체의 노력이 다방면에서 결집돼야 한다는 것이다. 충분한 의료시설에만 의존해서는 안된다. 교통, 숙박, 음식, 환경오염, 레저시설 등 모든 분야에서 행정편의와 서비스 향상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동안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를 위해 노력해온 정성으로 양산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관과 민의 손발이 착착 맞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