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거물의 등장
오피니언

거물의 등장

박성진 기자 park55@ysnews.co.kr 293호 입력 2009/08/18 08:48 수정 2009.08.18 08:56



ⓒ 양산시민신문
집권 여당의 현직 대표가 10월 재선거에 양산지역에서 출마할 것으로 알려진 뒤 연일 양산이 언론의 관심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광복절을 하루 앞둔 14일 통도사에서 봉행된 백중기도 입재에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를 비롯해 김양수 전 의원, 김두관 전 행자부장관, 송인배 전 청와대 비서관, 이장권 전 도의원, 유재명 한국해양연구원 책임연구원 등 출마가 거론되는 정치인들이 대거 모여들었다.

박희태 대표는 현재 당내 위상에 걸맞게 부산, 경남지역 국회의원과 중앙지 기자들을 대동하고 통도사를 찾아 그동안 말만 무성했던 양산출마설을 공식적으로 확인하는 모습을 연출했다. 통도사의 어른 영축총림 원명 방장스님으로부터 특별한 의미가 담긴 족자를 선물받은 박 대표는 "부부의 연을 양산에서 맺은 만큼 부처님의 가호가 있지 않았나 싶다"는 말로 불심의 온정을 호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표는 몇 년 전 당 대변인으로 활약할 당시 촌철살인(寸鐵殺人)의 논평으로 이름을 날릴 만큼 검찰출신이라는 강성이미지보다 선비연한 인상을 주어왔다. 그만큼 언론플레이도 능숙하다. 그는 경남도 방문시 기자회견에서 고향인 남해를 떠나 양산에서 출마하는 것이 정치적 철새행각이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당에서 끝을 냈지 자신이 지역구를 버리거나 떠난 것이 아니라고 강변했다.

박희태 대표가 지난 11일 이명박 대통령과의 독대 이후에 행보에 자신감이 실린 것이나 정부에서 갑자기 양산의 대단위 국책사업의 추진에 관심을 보이는 것이 우연인 것처럼 보이지는 않는다. 박 대표 진영에서 고도의 언론플레이를 하는지는 모르지만 양산의 부산 편입문제를 들고 나온 것도 뭔가 의미가 있어 보인다. 20% 안팎으로 소수인 토착주민의 낙하산공천 반대기류에 대응해 주로 부산에서 이주해 생활하고 있는 외지인을 겨냥해 부산시 편입이라는 화두를 슬쩍 던져 놓았을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기획재정부와 국토해양부에서 부산지하철 1호선의 양산선 연장구간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를 수용하기로 방침을 정했다는 소식과 부산~웅상~울산간 광역도시철도 건설사업도 적극 추진하기로 검토에 들어갔다는 얘기가 흘러 나오고 있다. 물론 웅상 지하철 유치는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공약사업이기 때문에 임기 내 추진이 당연한 것이지만 10월 재선거 열풍이 불기 시작한 미묘한 시기에 갑작스레 이슈화되는지 궁금한 측면이 없지 않다.

하지만 아직은 한나라당 내부의 정치역학관계가 완전히 정리되지 않아 박 대표가 보다 구체적인 출마행보를 펼치기는 시기상조인 것처럼 보인다. 친이계에서는 그동안 친박에 대한 공세를 늦추지 않다가 최근 10월 재선거의 승리를 위해 상생의 방편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강릉에서 친박계 인사 공천 가능성을 열어둔 것은 양산에서 박근혜 전 대표의 지지 표명이 선거 결과에 커다란 원군으로 작용될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당 지도부에서 대표직을 유지한 채 선거에 나서는 데 대한 부담감을 숨기지 않고 있고, 야권에서 오히려 박 대표와 맞붙기를 원하고 있다는 전략 때문에 이명박 정부의 심판대로 부상하는 것은 상당한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런 이유로 김양수 전 의원이나 다른 한나라당 공천 희망자들은 지역연고성을 내세워 압박을 가하고 있다.

지역의 민심은 아직 박 대표를 전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는 분위기다. 가장 큰 이유가 지역출신 인사를 배제한 지난 두 차례의 공천으로 시민의 자존심에 상처를 준 한나라당이 또다시 칠순의 노회한 정치인을 내세워 타향에서 입지를 탐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런 움직임은 지역의 토박이 출마후보자들에게 크게 고무적인 반응이다. 유재명, 이장권씨나 김상걸 전 시의회의장 등 지역 출신 정치인의 출마 명분인 셈이다. 김양수 전 의원도 17대 의원 활동 이후 양산에 주소를 두고 있고 아버지를 묻은 제2의 고향임을 내세우고 있다. 이들은 양산을 잘 아는 자신이 주민들을 어루만지고 아픈 곳을 낫게 해 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어찌 되었건 이번 재선거는 힘있는 거물정치인의 역할론이 얼마나 시민들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을지에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여기에다 지역인 물론, 노무현 서거정국의 연장선상에서 야권의 정권반대 이슈와 충돌하여 전국적인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