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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울·경 동남권 상생특구 지정으로 지역 발전의 기틀을 마련한 시가 신성장산업 발전을 위한 동력까지 갖추게 됐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첨단하이브리드생산기술센터(이하 하이브리드센터)와 한국전기연구원 양산 전지연구센터(이하 전지연구센터)가 지난 3일 일제히 개소했다. 같은 날 금정세무서 양산지서 역시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를 들어감에 따라 시는 2개 연구기관과 세무지서 개소로 도시 위상 상승과 기업환경 개선, 세무 불편을 덜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는 이번에 개소한 3개 기관이 지역에 미칠 영향에 대한 기대가 크다. 먼저 하이브리드센터의 경우 지역 내 열악한 기술 연구개발을 대신 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이브리드센터 정우창 센터장은 “양산은 1천500여개 업체에 5만2천여명의 근로자가 종사하는 기업도시로서 자동차, 기계, 전자산업이 밀집해 있으나 대다수가 부가가치가 낮은 단순가공 산업에 의존하는 영세 중소기업으로 구성돼 있다”며 “영세 기업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지원과 산업인프라 구축, 기업애로사항 해소 등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지역 경제구조를 진단하고 연구지원을 약속했다.
전지연구센터는 양산, 울산, 부산 등 인근 기업 및 학교와의 협력 체제를 강화해 기업 경쟁력 향상은 물론 신규 고용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한국전기연구원 김호용 원장은 개소식에서 “양산전지연구센터 개소는 동남권 전지 관련 산업의 발전을 위한 교두보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저탄소 녹색성장산업진흥을 위한 허브기능을 담당하게 되는 출발점이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지역 내 업체들의 경우 두 연구소 모두 기술 연구 기관으로 적극 활용이 가능하다. 연구센터와 공동연구는 물론 기업이 필요한 사업에 대한 연구 위탁도 가능하다. 시에서도 점차 기업에 대한 연구비 지원을 늘려 기술 향상을 직접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다양한 연구활동이 성공 열쇠
물론 장밋빛 기대만큼이나 남은 과제도 많다. 시는 현재 두 연구센터를 동남권 광역 연구기관으로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문제는 각 연구센터의 인력과 설비가 얼마나 갖춰질 수 있냐는 점이다.
현재 연구원을 포함, 두 기관의 상주 직원은 각각 10여명 남짓이다. 시설도 턱없이 부족하다. 물론 하이브리드센터(5년간 180억원)와 전지연구센터(5년간 125억원)에 대해 국비 지원이 예정돼 있고, 연구센터는 이를 바탕으로 인력과 시설을 차츰 늘려 나가겠다는 입장이지만 연구 결과물 즉, 가시적 성과 없이는 지속적인 지원을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1차적으로 연구센터의 연구 활동이 얼마나 활발하게 이뤄지느냐가 성공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지역 내 하이브리드 관련 업체와 전지산업 관련 업체는 각각 30여곳. 연구센터 자체 연구는 물론 지역 기업들의 연구의뢰 역시 많아야 한다는 의미다. 연구센터에 대한 기업들의 많은 활용과 다양한 연구 결과가 바탕이 돼야만 ‘광역연구센터’로 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분이 충족돼야 연구센터 유치의 궁극적 목적이라 할 수 있는 지역경제에 대한 직접적 이익 창출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들 연구센터 개소와 함께 금정세무서 양산지사가 물금읍 범어리 청운로 349번지에 문을 열게 됐다. 그동안 지역 내 2만7천여 등록사업자들은 세무 업무를 보기 위해 부산 금정세무서까지 가야 하는 불편을 겪어 왔다. 특히 금정세무서 관할 3개 지자체(양산시, 부산 금정구, 기장군) 가운데 양산이 가장 큰 규모임에도 불구, 4명의 직원만이 사무를 담당해 사무처리 자체가 제한적인 문제를 안고 있었다.
시는 이번 양산세무지서 개소로 인해 이동에 따른 불편을 덜 수 있게 됨은 물론 3개과 30여명의 직원이 배치돼 세무조사를 제외한 거의 모든 세무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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