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
시가 중소기업육성자금으로 모두 400억원을 지원한다.
우선 경영안정자금을 상ㆍ하반기로 나눠 각각 150억원, 100억원을 지원한다. 대상은 신청일 기준 지역에 공장등록을 한 업체로 사업장과 본사가 모두 지역에 소재한 중소제조업체여야 한다.
지원범위는 기술개발비용과 제품생산비용, 원부자재 구매비, 노임지급대금 등 기업경영에 드는 경비로 업체당 2억원까지 가능하다. 여성기업과 장애인기업은 추가로 1억원을 더 지원받을 수 있다. 자금 상환기간은 4년으로 2년 거치 2년 8회 균분 상환해야 한다. 이차보전율은 2.5%(우대기업 3.5%)다.
경영안정자금에 이어 시설설비자금으로도 150억원을 지원한다. 지난해보다 50억원 늘어난 규모다.
지원범위는 공장 신ㆍ증ㆍ개축, 시설현대화, 공장매입, 신규설비 구매자금, 신재생에너지발전시설, 에너지 절감시설, 근로자 환경개선시설 등이다. 융자 한도는 업체당 3억원(여성, 장애인 기업 1억원 추가 지원)으로 2년 거치 2년 8회 균분 상환해야 한다. 금리 이차보전율은 3.0%이며, 우수중소기업 선정업체와 같은 우대기업은 4.0%를 지원한다.
창업기업 신규고용보조금 지원(1월 공고)
창업기업에 대한 신규고용보조금 지원도 이달 내 공고할 예정이다.
창업 3년 미만인 중소기업(제조업)을 대상으로, 창업 이후 신규투자를 통해 신규고용을 창출한 경우 고용인원 1인당(최대 10인) 50만원 이내로 최대 6개월 동안 지원한다.
단, 기업규모별 최저 투자금액이 정해져 있어 이에 부합해야 한다. 고용인원 50인 미만의 소기업은 최소 5천만원 이상, 50인 이상 300인 미만 고용업체는 최소 3억원 이상 신규 투자해야 지원할 수 있다.
중소기업 각종 인증수수료 지원(2월 공고)
중소기업의 경우 오는 2월 쏟아질 지원책을 잘 파악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시는 모두 7개 사업에 대해 2월 공고를 통해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우선 기업의 각종 인증수수료에 대해 업체당 100만원 한도로 지원한다. 2월 공고를 통해 올해 신규인증업체 10곳에 대해 지원할 계획인데 ▶경영시스템 인증(ISO) ▶기술혁신인증(이노비즈) ▶경영혁신 인증(메인비즈) ▶싱글PPM품질혁신인증 ▶벤처 인증(예비 벤처 제외)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 18001) 등 6종에 대해 수수료를 지원한다.
지식재산권 관리 지원(2월 공고)
지식재산권 관리에 대한 지원 역시 국가 직접지원사업으로 진행된다. 특허청과 지방자치단체 간 1:1 매칭 방식으로 특허 등 출원을 준비하는 중소업체 또는 개인에게 출원 관련 컨설팅 비용과 출원비를 지원한다.
예산은 3천만원(국비 1천500만원)으로 20개 업체에 대해 국내 출원 100만원, 국외 출원 300만원 이내로 지원한다.
해외무역관 지사화 사업(2월 공고)
KOTRA 해외무역관이 해외마케팅 능력이 취약한 국내 수출기업의 해외지사 역할을 수행하면서 기업의 해외 판로개척 활동을 지원하는 해외무역관 지사화 사업에도 필요금액의 80%를 지원(업체 자부담 20%)한다.
해외무역관의 경우 보통 250~350만원의 참가비가 필요한 만큼 시는 이 사업을 통해 각 업체당 200~280만원가량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외무역관 주요 사업 내용으로는 ▶현지 시장성 조사 ▶거래처 발굴 ▶수출상담 사후관리 ▶현지 출장 시 상담 주선 등 제반 활동 지원 ▶기존 거래처 관리와 업무연락 등이다.
전시회 및 박람회 참가 지원(2월 공고)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각종 전시회 참가업체에 대해 부스설치비를 지원한다. 해당 사업은 기관, 단체 등으로부터 지원을 받지 않고 전액 업체부담으로 전시회에 참여하는 기업에 대해 지원하는 것으로, 국내 전시는 업체당 100만원(20개 업체), 국외전시회는 200만원(5개 업체)을 지원한다.
기업디자인개발 지원(4월 중 공고)
9천만원의 예산을 지역 내 제조업체로 1년 이상 영업 중인 기업에 대해 지원하는 기업디자인개발 지원 사업은 업체당 제품 디자인 개발에 최대 1천400만원, 포장 디자인 개발에 최대 7백만원까지 지원한다.
단, 해당 기업은 비용의 최소 30% 이상을 자부담해야 한다. 사회적기업, 장애인기업 등 특수기업은 브랜드, 패키지, 그래픽 디자인 개발에 있어 자부담이 없다.
핵심기술 맞춤정보제공사업 신규 지원(2월 공고)
지역 내 기업의 기술개발이나 연구개발 아이템에 관련한 기술정보, 시장동향 등 자료를 수집ㆍ제공해 기술개발 역량을 강화ㆍ지원하는 사업으로 업체당 50만원까지 지원한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 사업을 추진하며 지역 내 총 20개 업체를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사업 주요 내용으로는 ▶기업개발에 필요한 기술과 시장 동향 분석 정보 ▶국내외 특허, 학술문헌, 논문, 보고서 등 필요 정보 ▶신제품, 신기술 개발ㆍ사업 아이템에 대한 선행 정보 등이다.
외국어 통ㆍ번역 신규 지원(2월 공고 예정)
업체당 최대 50만원(통ㆍ번역비의 80% 이내)을 지원하는 해당 사업은 외국어 전문통역 인력의 상시고용이 어려운 중소기업에 외국어 통ㆍ번역 서비스를 제공해 신기술 도입과 해외시장마케팅 강화를 유도한다는 의도다.
기타 지원시책
이밖에도 산ㆍ학ㆍ관 협력분야에서 기업 홍보 동영상ㆍ홈페이지 제작, 창업보육센터 운영 등을, 근로자 지원 사업에서 외국인 근로자 의료지원, 중소기업 근로자 직업능력 향상교육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