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원도심에도 봄은 오려나
오피니언

원도심에도 봄은 오려나

박성진 기자 park55@ysnews.co.kr 입력 2013/11/12 10:11 수정 2013.11.12 10:11



 
 
원도심 아파트 분양 소식
침체된 경제 살리기 도움될까
양산시의 면피성 용역 결과는
1차사업도 제대로 진행 안되니
민간사업 추진이라도 잘 돼야
원도심 주민 시름 달랠수 있어


침체일로의 원도심 안에서도 중심인 북부동에 600세대의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선다. 도심 곳곳에 나붙은 현수막과 선전용 전단에 따르면 모델하우스까지 개점했단다. 상공회의소 뒤편, 수십년 째 가업을 이어오고 있는 제재소를 중심으로 한 블록이 아파트 건립예정지다.

20세기의 마지막까지 도심으로 각광받았던 중앙동은 군청과 경찰서 보건소 등이 있던 북부동과 교육청이 있던 남부동, 시장과 터미널이 있던 중부동 등 3개 동이 행정과 교육, 경제활동의 중심으로 인정받아 왔다.
 
1983년 군청이 지금의 남부동으로 이전할 때만 해도 도심의 확장이라는 긍정적 효과가 컸다. 2000년대 들어서면서 종합운동장과 실내체육관이 북부동에 조성되면서 도심의 활성화는 지속되는 듯 했다. 하지만 신도시 조성사업으로 상황은 급변했다.

300만평 가까운 들판이 택지로 지정돼 신도시 조성의 삽질이 시작된 이후, 부산도시철도 2호선 연장, 부산대 의대 캠퍼스 이전 등 굵직한 현안이 성공하면서 신도시 건설은 가속도를 냈다. 여기에 편승해 원도심에 있던 각종 공공기관들이 하나둘씩 신도시로 이전하기 시작했다.

보건소, 교육청이 옮겨가자 정부공기업인 공사들도 덩달아 새 청사를 마련해 옮겨갔다. 시민의 발인 버스터미널까지 따라갔다. 2011년 마지막 남은 경찰서마저 물금 범어리로 이전하자 원도심은 그야말로 공동화(空洞化)하기 시작했다. 상주인구가 줄어드니 100년 역사의 양산초등학교도 신입생 확보가 어려워 존폐위기에 놓였다. 저녁 9시가 넘으면 인적이 드물 정도니 상인들의 한숨소리가 커져만 갔다.

한때 양산의 명실상부한 중심이었던 중앙동 원도심이 10년 이상 침체일로를 걸어오는 동안 양산시에서는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 했다. ‘신도시 건설’이라는 새로운 목표에 몰입돼 주변을 둘러볼 여유가 없었던 것이다.

신도시 조성사업이 매 순간 순탄했던 것만은 아니었기에 사업 중단 위기를 헤쳐 나오면서 시정의 큰 축이 집중됐다. 그 결과, 부산대학교병원과 함께 의대 캠퍼스 이전이 결정되고, 도시철도 연장사업이 결실을 맺게 됐다. 신도시 조성사업은 박차를 가하게 됐지만 원도심에 대한 행정적 관심이 멀어져 간 것은 어쩔 수가 없다.

가장 먼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구상은 민간에서 나왔다. 양산시법원 인근 중앙로 주변 지주들을 중심으로 재개발사업이 추진됐다. 상당 기간 진통을 겪으며, 다수의 지주 동의를 이끌어냈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가 발목을 잡았다. 그 와중에 대형 교회와 성당 등 종교시설에서 주변 대지를 사들여 교세를 확장함으로써 민간개발이 사실상 어렵게 됐다. 상인들도 나름 연합체를 구성해 먹거리 특화골목을 조성하는 등 대응에 나섰지만 터미널까지 이전하자 두 손을 들고 말았다.

뒤늦게 시에서도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시의회와 시민단체 등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원도심 활성화사업’을 더 이상 외면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늘 그렇듯 먼저 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 전문가와 지역 주민을 망라한 그럴 듯 한 단체였다. 의견 수렴을 위해서라는 명분이었다. 2009년부터 10개월에 걸쳐 ‘원도심 활성화 사업계획 용역’이 진행됐다. 비용도 2억5천만원이나 들었다.

용역 결과에 따라 양산시는 원도심을 5개 권역으로 나누어 쇼핑문화, 행정업무, 교육, 역사문화, 전통관광중심공간으로 나눠 총사업비 2천246억원을 투입해 모두 23개의 개별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1차 사업기간인 올해가 다 가도록 제대로 추진된 사업은 단 한 건도 없다. 양산시가 한 것이라곤 삼일로 간판정비사업과 경찰서가 떠나간 자리에 시청 제2청사를 입주시킨 것 밖에 없다.

결국 여론에 떠밀려 책임회피용 용역을 발주해 예산만 낭비한 것 아니냐는 질타를 피할 수 없게 됐다. 박희태 전 국회의장의 지원을 받아 부산 도시철도 1호선 노포~북정 연장사업을 이끌어낸 것을 큰 업적으로 생각하겠지만 사송 미니신도시의 부진과 경제성 논란으로 전망이 불투명한 상태다.

이번에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서는 북부동지역도 공동주택 사업승인을 받은 것은 6년 전이다. 그동안 허가는 받아놓고도 시공회사를 구하지 못해 시간만 끌다보니 지주의 재산권 행사가 불가능하고 주변환경정비사업의 보류되는 등 불편만 가중돼 왔다. 이번에 다행히 시공사가 나온 것 같은데 기업의 이윤을 걱정해서가 아니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분양이 성공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행정력의 사각지대에서 민간 사업이라도 활기가 필요한 시기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