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기능경기위원회(이하 위원회)가 2014년도 기능경기대회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원서모집을 시작했다.
경남도가 주최하고 경남도 기능경기위원회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오는 4월 9일부터 14일까지 6일간 열린다.
경기직종은 폴리메카닉스, 금형 등 기계분과 9개 종목, 용접, 주조 등 금속 7개 종목, 공업전자기기 정보기술 등 전기ㆍ전자ㆍ정보 10개 종목, 미장 실내장식 등 건축ㆍ목재 7개 종목, 귀금속공예, 도자기 등 공예 8개 종목, 화훼, 한복 등 미예 7개 종목이다.
참가자격은 대회일 기준 만14세 이상으로 국제대회 또는 전국대회에 참가해 입상한 기록이 없어야 한다.
원서는 내달 4일까지 접수하며 직종별 입상자에게는 상장과 메달, 상금을 수여한다. 또한 이들은 자동으로 전국대회 참가자격을 갖게 되며, 해당 직종 기능사시험도 면제 받는다.
소속기관이 있는 경우 반드시 소속기관의 주소지 담당 시ㆍ도위원회로 출전해야 하며, 개인자격으로 참가해 입상할 경우 입상이 취소된다.
한편, 경상남도기능경기대회는 우수 숙련기술인을 발굴ㆍ표창함으로써 기능인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숙련기술 수준 향상과 지역사회 기술ㆍ기능개발 촉진을 목표로 열리고 있다.
위원회는 “숙련기술 존중 풍토를 조성하고 숙련기술인의 경제ㆍ사회적 지위향상을 도모하는 한편, 상호 이해 증진과 근로의욕을 고취해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대회를 개최하게 됐다”며 “특성화직종과 시연, 문화행사 등을 병행해 숙련기술인의 축제를 넘어 경남도민과 함께하는 열린 기능경기대회인 만큼 많은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