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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시내~통도사 간(상북면 대석리~하북면 순지리) 자전거도로 설치공사는 총 길이 11.62km 구간으로, 40여억원을 들여 2단계로 나눠 지난해 3월부터 추진하고 있다. 1단계 구간은 오는 6월 준공을 목표로 현재 공정률 80%를 보이며 정상 추진 중이며, 2단계 구간은 오는 6월 착공해 내년 12월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전국 명품 자전거길 20선에 선정된 황산베랑길(낙동강 종주길)과 연계해 양산시내~통도사 간 자전거도로가 준공되면, 양산시~KTX 울산역 간 자전거길은 물론 동해안 국가 자전거도로까지 이어져 양산시가 자전거도로 교통메카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양산시가 생활밀착형 자전거도로사업의 하나로 추진 중인 양산천 횡단자전거도로는 지난해 3월 착공해 공정률 95%를 보이며 막바지 작업에 한창이다.
이 도로는 동면 석산리와 도시철도 남양산역을 잇는 길이 202m, 폭 4m의 인도교로, 이달 말 공사가 마무리되면 기존 좁고 불편한 수관교를 이용하던 석산리 주민 통행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양산시는 자전거도로망 확충과 연계해 물금역에 무인자전거 보관소와 양산역에 자전거 주차타워를 마련해 자전거 이용에 따른 시민 불편이 없도록 자전거 주차시설 확충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양산시는 “낙동강 자전거길 17㎞를 포함해 현재 양산시에 자전거도로 168km가 이미 개설돼 있으며, 앞으로도 명품 자전거도로 기반 구축에 박차를 가해 양산시민 건강증진과 여가선용은 물론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을 도모할 계획”이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