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상공회의소(회장 구자웅)가 지역 회원업체를 대상으로 ‘온라인 해외 마케팅 활용과 지식재산권 보호’를 주제로 설명회를 가졌다.
지난 23일 상공회의소 5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번 설명회에는 한국무역협회 김춘식 대리와 한국지식재산보호협회 이은선 대리가 강사로 나섰다.
김 강사는 무역협회에서 국내 기업 수출 지원을 위해 운영 중인 ‘tradeKorea.com’를 소개하고 사이트 활용법에 대해 안내했다.
김 강사는 더불어 검색엔진최적화 서비스인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와 비즈니스 포털사이트인 ‘KITA.net’를 소개하고 각종 정보를 알렸다.
![]() |
ⓒ |
참고로 SEO 서비스는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웹 페이지를 구성해 검색 결과 상위에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인터넷 마케팅 방법이다.
김 강사에 이어 이은선 강사는 해외 진출 기업의 온라인 지식재산권 분쟁 문제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정부지원 시책을 소개했다.
이 강사는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 수출이 늘어나면서 국제 특허 소송도 지난해 300건에 이를 정도로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며 “5년간 분쟁 가운데 우리기업이 소송을 제기한 경우는 10.7%에 그치지만 반대로 피소를 당한 경우는 89.3%나 된다”고 설명했다.
이 강사는 “현재 특허청에서는 국제 지식재산권 분쟁예방 컨설팅, 지식재산권 소송보험 지원 등 다양한 경로로 해외 수출 기업을 돕고 있으니 해외 수출 기업들의 많은 활용을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