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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시민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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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행정사무감사] “사송택지사업 지지부진… 도시철도 양산선 애물단지 될라”

장정욱 기자 cju@ysnews.co.kr 입력 2015/06/23 09:31 수정 2015.06.23 09:28
사업비ㆍ수익성 또다시 논란



늦어지고 있는 사송택지개발사업 문제와 함께 도시철도 양산선에 대한 수익성 문제가 행정사무감사에서 다시 한 번 제기됐다. 지난 16일 양산시 도시개발사업단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시의원들은 도시철도 양산선의 낮은 수익성과 차후 예산 투입에 대한 우려를 지적했다.

먼저 차예경 의원(새정치연합, 비례)은 “현재 상황에서 도시철도 양산선에 대한 우려가 크다. 하지 말자는 의미가 아니라 이게 과연 잘 될까, 제2의 양산의 애물단지가 되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가 크다”고 지적하며 “원래 사송지역에 3만3천명이 들어오는 것을 전제로 승인을 받았는데 과연 2021년까지 그 인구가 들어오겠느냐”고 꼬집었다.

차 의원은 “내년부터 2022년까지 6년간 한해 평균 250억원 정도를 우리 양산시에서 집행해야 하는데 사업비 일부를 부담해야 할 LH공사(한국토지주택공사)에는 돈을 받아낼 방법이 없다”며 “결국 지방채를 발행해 사업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김진홍 도시개발과장은 “도시기본계획 보고서에 보면 인구가 감소하는 것으로 돼 있다”며 “(도시철도 양산선은) 사송택지와 관계없이 자료가 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김 과장은 “보고서 작성 당시 인구가 30만을 넘지 않으리라고 추정했는데 실제 인구는 30만명을 넘어가고 있다”며 도시철도 양산선 이용 수요에 대해서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방채 발행 문제에 대해서도 “(양산시가 추진하는 다른) 사업을 줄이면 (도시철도 양산선) 예산은 충분하다”고 반박했다.

한편, 이호근 의원(새누리, 동면ㆍ양주)은 도시철도 역사 위치에 대한 문제를 지적했다. 이 의원은 “역사 위치에 대해서는 주민 의견을 들어볼 필요가 있다”며 “(현재 노선 예정안을 보면) 사송지구에서부터 양산시청 후문까지 오는 동안 지하철역이 없는데 물금읍이나 동면 주민이 일부 혜택을 보려면 다방마을 쪽에라도 역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지하철 역사 위치 조정을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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