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신병철 부산대 한방병원장 인터뷰..
기획/특집

신병철 부산대 한방병원장 인터뷰

장정욱 기자 cju@ysnews.co.kr 입력 2015/09/01 17:38 수정 2016.04.21 17:38
전문화된 진료시스템 구축
최상의 한방의료 모델 제시

신병철 제5대 부산대 한방병원장(사진)은 국립대 한방병원의 역할과 의무를 강조하고 의료발전을 넘어 지역 경제에도 분명한 도움이 되는 병원으로 성장시키겠다고 다짐했다.


신 병원장은 본지와 인터뷰에서 세 가지 목표를 제시했다. 먼저 임상 의료분야 최고 병원이 되겠다고 말했다.


신 병원장은 “한ㆍ양방 협진체계 구축을 통해 뇌신경질환, 척추관절질환, 부인ㆍ소아 질환, 안이이비인후피부질환 등 다빈도 질환에 있어서 바람직한 협진 모델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한ㆍ양방 의료기술 장점을 결합한 경쟁력 있는 신의료체계 개발도 약속했다.


한의약임상연구센터를 중심으로 한 ‘근거중심한의약 실현’ 계획도 밝혔다. ‘근거중심의학’(Eviden ce-Based Medicine)은 임상의학의 한 방법론으로, 진단, 치료와 관련된 결정에 있어서 명백한 최적의 근거를 적용해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기 위한 것이다.


근거중심의학에서는 전문가 경험이나 직관 등 단편적인 근거는 비과학적이라 주장하고, 임상연구에 의한 임상지식 등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근거를 중시한다. 신 병원장은 “한의약임상연구센터를 중심으로 한방병원은 물론 한의학전문대학원과 연구체계를 구축해 한의학의 과학ㆍ표준ㆍ산업화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한의학 임상교육 훈련장으로서 한의학전문대학원생 임상실습과 전공의 수련과정 다양화, 연구능력배양훈련으로 인력 양성에도 제 역할을 충분히 해낸다는 방침이다. 이는 한방병원과 한의학전문대학원, 한의약임상연구센터가 한 곳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협력과 연계가 용이한 장점을 극대화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신 병원장은 “이런 목표를 달성해 지역민이 신뢰할 수 있는 병원, 공공의료에 충실한 의료기관으로 인정받아 더 나은 부산대 한방병원이 되겠다”며 “한방병원장으로서 임상한의학의 과학ㆍ표준ㆍ세계화를 위해 달려나가고 국립 의료기관으로서 역할과 사명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