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이번 잔이 마지막’… 절주 이렇게 실천 - 양산시정신건..
기획/특집

‘이번 잔이 마지막’… 절주 이렇게 실천 - 양산시정신건강증진센터, 보건소 보건사업과

김다빈 기자 kdb15@ysnews.co.kr 입력 2016/01/26 15:31 수정 2016.04.21 15:31

직장인 김아무개(26) 씨는 새해를 맞아 술을 줄이고 운동하기로 했다. 요즘 예전보다 체력이 떨어지고 숙취에 시달리는 날이 많았기 때문이다. 김 씨는 술자리 횟수를 줄이고, 평소 먹는 주량에서 반으로 줄이기로 했다. 물론 지난해에도 김 씨는 비슷한 결심을 했다. 하지만 한 달을 넘기지 못했고, 이번에는 장기적 목표를 세워 실천하기로 했다.
절주는 새해가 되면 빠지지 않는 단골 ‘결심’이다. 하지만 처음 결심은 다양한 방해요인에 의해 ‘작심삼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막연하게 결심하는 것보다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치



양산시 정신건강증진센터
양산시 남부동 393-1


보건소 보건사업과
양산시 삽량로 169 3층


운영 시간



월~금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문의 전화



정신건강증진센터 : 367-2255
양산시보건소 : 383-9030
위기상담전화 : 1577-0199    



상담ㆍ모임ㆍ체험으로 극복




알코올 중독은 일정한 과정을 거친다. 전구적, 진행성, 중대한 위기, 만성 증상으로 모두 네 단계다.



만성 증상 단계에 다다르면 계속 술을 마시는 악순환이 되풀이된다. 이 단계를 극복하지 못하면 정신적 불구자가 되거나 죽음에 이르기도 한다. 심각한 상태에 접어들기 전 알코올과 멀어지는 방법을 양산시정신건강증진센터와 양산시보건소에서 찾아봤다.



양산시정신건강증진센터는 현재 다양한 정신적 문제로 힘든 시민을 위한 전화ㆍ방문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이렇게 전문상담사 도움을 받으면 좀 더 수월하게 절주에 성공할 수 있다. 전화상담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 정신건강증진센터(367-2255)로 연락하면 된다. 간단한 전화 상담을 통해 상태를 점검하고, 심층 면담이 필요한 경우 센터를 방문해 상담받을 수 있다. 방문 상담을 위해서는 반드시 센터로 전화 예약해야 한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이나 센터 방문이 힘든 경우 가정 방문 상담도 가능하다. 이밖에 주말과 야간에는 24시간 위기상담전화(1577-0199)로도 도움받을 수 있다.



센터 방문 상담을 하면 한국형 알코올 중독 진단 기준(NAST), 우울척도(CDI) 검사를 받아볼 수 있다. 이렇게 객관적인 척도를 확인한 후 심층 상담을 진행하는데 상담시간은 1시간 내외다. 개인 면담에서 알코올 중독이 심각하면 가족과 함께 집단 상담도 받아볼 수 있다. 중독을 끊기 위해서는 가족 참여와 지지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밖에 A.A.(Alcoholics Anony mous)라는 익명의 알코올 중독자 모임에 가입해 중독에서 벗어날 방법을 비슷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고민해볼 수 있다. 도움이 필요하거나 음주에 대해 누군가와 이야기하고 싶다면  A.A.로 전화(02-774-3797) 하면 된다.



양산시보건소는 건전한 음주문화 조성을 위한 절주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중ㆍ고등학교에서 행사나 축제가 있는 날 음주고글(술을 먹은 양에 따라 어떤 느낌인지 알 수 있는 고글), 음주 예방 안내 배너, 책자 등을 대여할 수 있다. 또한 대학교 절주동아리나 직장과 연계해 절주 관련 자료 대여 후 체험부스를 운영할 수 있다. 양산시보건소(392-5251~4)로 전화 문의하면 된다.



이런 공공기관과 모임의 도움으로 절주에 성공하면 회복 단계에 들어선다. 절주, 나아가 금주에 성공한 사람은 잃어버린 자존심을 회복하고, 올바른 사고를 가지게 된다. 죽음과 극단적인 상황에서 미래 희망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공공기관 도움도 중요하지만 절주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하고자하는 의지다. 신체와 정신 건강을 바로 잡아 줄 절주에 한 번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 당신의 새로운 삶을 되찾게 도와줄 것이다.


내 알코올 의존 정도는?


전구적 증상 단계


전구적 증상 단계는 마음의 안정을 찾기 위해 술을 마신다. 이때 매일 술을 마셔 알코올에 대한 내성이 생긴다.


진행성 증상 단계


진행성 증상 단계에서는 알코올에 더 의존하는 모습을 보인다. 술 마시는 것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며, 최초의 기억상실을 경험한다.


중대한 위기 증상 단계


중대한 위기 증상 단계에서는 마시지 않고 견딜 수 없는 절박함을 가진다. 술로 인해 현실 문제 해결 능력이 떨어지고, 다른 일에 흥미를 잃는다. 술에 대한 통제력을 잃어 술을 한 번 마시면 더 이상 술을 마시지 못할 때까지 계속 마신다. 이런 태도가 문제가 돼 술 때문에 친구나 가족과 멀어지고, 직장이나 주소를 옮겨야 하는 상태에 다다르기도 한다. 이 단계까지는 몇 주, 몇 달간 절제가 가능하지만 일단 한 모금이라도 마시면 위와 같은 모습을 다시 반복한다.


만성 증상 단계


만성 증상 단계에 이르면 술에 완전히 집착해 며칠씩 계속 술을 마셔야 하는 상태가 된다. 이 단계에 있는 사람은 술을 마시기 위해서 산다고 할 수 있다. 자신의 외모에 전혀 신경 쓰지 않고 자신의 행동에도 가책을 느끼지 않는다.


Tip 간단한 절주 팁


절주는 하려는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절주를 결심하고 무너지고 다시 절주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 당연하다. 포기하지 않고 술을 끊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만이 절주에 성공할 수 있다. 절주에 가장 도움이 되는 방법은 새로운 취미를 찾는 것이다. 사람들은 주로 술을 스트레스 풀기 위한 방법으로 먹는다. 그러므로 술 이외에 운동, 동아리 가입 등 자기만의 취미를 찾아가는 것이 도움된다. 술을 찾는 이유가 정신적인 문제가 많으므로 수면도 중요하다. 잘 자고 건강한 생각을 가지면 절주에 쉽게 성공할 수 있다.



건전음주 십계명


1. 스트레스를 풀려고 마시지 마라.
2. 억지로 마시지 않으며, 동료에게 억지로 권하지도 마라.
3. 급하게 마시지 마라.
4. 2차 이상 술자리는 가지 마라.
5. 안주 없이 빈속에 마시지 마라.
6. 주량 넘도록 마시지 마라.
7. 매일 마시지 마라.
8. 약물을 복용할 때는 마시지 마라.
9. 단합이나 놀이 수단으로 사용하지 마라.
10. 술로 인해 문제를 일으키는 동료를 방관하지 마라.


김다빈 기자 kdb15@ysnews.co.kr


자문_양산시정신건강증진센터 김희영 팀장, 양산시보건소 보건사업과 김유진 주무관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