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출산서비스 한 번에 신청하세요”..
정치

“출산서비스 한 번에 신청하세요”

김다빈 기자 kdb15@ysnews.co.kr 입력 2016/04/05 10:06 수정 2016.04.05 10:06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 동주민센터서 일괄 신청

양산시가 출산 서비스 지원에 나서 지난달 31일부터 ‘정부 3.0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는 출생신고와 함께 개별기관 방문 없이 양육수당, 출산장려금, 다자녀 전기ㆍ가스ㆍ난방ㆍ상하수도 요금 감면 등 출산 관련 수혜 신청을 할 수 있는 서비스다. 서비스 대상자는 가까운 읍ㆍ면사무소나 동주민센터에서 통합신청서를 작성해 출산 관련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양산시는 지난달부터 출산 관련 서비스 전수조사를 진행해 통합신청서비스 대상을 확정했다.


통합신청서비스에는 전국 공통 급부 가정양육수당을 비롯해 다자녀 가정 전기ㆍ도시가스ㆍ지역난방요금 감면 등 4종과 양산시 자체 급부인 출산장려금, 출산축하용품과 산모영양제, 다자녀 가정 상하수도요금 감면 등 3종이 있다.


또한 임신과 출산했을 때 지원받을 수 있는 사전 안내 서비스 대상도 확정했다. 임신급부에는 임신초기 검사지원, 임산부 건강교실 등이 있으며, 출산급부에는 통합신청 급부와 영유아 건강교실, 북스타드 사업, 경남i다누리카드 지원 등이 있다.


나동연 시장은 “이전에는 출생신고 후 일일이 해당 기관을 방문하거나 문의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 이번 서비스로 훨씬 수월해졌다”며 “시민이 몰라서 혜택을 못 받는 일이 없도록 이번 제도가 조기에 정착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