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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시민신문

양산중 수련버스 사고, 안전매뉴얼 보완 필요..
사회

양산중 수련버스 사고, 안전매뉴얼 보완 필요

김다빈 기자 kdb15@ysnews.co.kr 입력 2016/05/24 09:58 수정 2016.05.24 09:58
[뉴스 後] 수련회 전 안전메뉴얼 준수… 추가 피해 방지
교육청 사고대책본부 설치, 학생심리상담 진행
일부 학부모들, 사고 후속 조치 아쉬움 토로

16일 오전 9시 40분. 양산중학교 학생들이 수련회에 참석하려고 탄 버스가 승용차와 화물트럭 등과 뒤엉켜 9중 추돌을 일으켰다. 남해고속도로 순천방향 창원1터널에서 발생한 사고로 승용차 탑승자 4명이 모두 사망했고, 학생 50여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날 양산중학교는 고성으로 수련회를 가기 위해 양산을 출발하면서 버스 7대에 1학년 학생이 나눠 탔다. 이 가운데 앞서 가던 2대는 사고를 피했지만 뒤따르던 5대가 연쇄추돌사고에 휩쓸린 것이다. 사고 직후 학생들은 경찰과 인솔교사 등의 지도에 따라 모두 터널 밖으로 대피했으며, 부상 입은 50여명 학생들은 인근 창원에 있는 병원으로 옮겨 검사를 받았다. 다행히 학생들은 큰 부상이 없었지만 승용차 탑승자 4명이 사망한 큰 사고였다.



이번에도 ‘안전불감증’이 문제였다. 터널 내 안전거리를 확보하지 않은 차량 탓에 자칫 대형참사로 이어질 뻔 했다.
다행히 학교측에서 수련회 전 안전매뉴얼을 준수해 추가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하지만 사고 이후 더욱 세밀하게 관리메뉴얼을 보완해야 하는 과제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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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일 오전 9시 40분 남해고속도로 순천방향 창원1터널에서 양산중학교 학생들이 수련회에 참석하려고 탄 버스가 승용차, 화물트럭 등과 뒤엉켜 9중 추돌을 일으켰다. 경찰은 운전자의 안전거리 미확보와 전방주시 태만을 원인으로 보고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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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고 전후 대응

양산중학교는 수련회을 앞두고 버스회사와 계약하면서 안전매뉴얼에 따라 대열운행(3대 이상 줄을 지어 운행하는 것)을 못하도록 명시했다. 또한 당일 차량 7대를 2대씩 나눠 운행하는 한편, 경찰에 요청해 버스기사에 대한 음주측정을 진행한 후 고속도로 진입까지 경찰 보호를 받으며 이동했다.



특히 교사와 학생 모두 안전벨트를 착용해 큰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 또한 사고 직후 경찰과 119 소방요원이 도착하기 전까지 교사들은 학생들을 안심시키고 부상을 입은 학생들부터 터널 밖으로 대피시켜 2차 피해를 예방했다.


인솔교사 지도 아래 안전하게 터널을 빠져나온 부상학생들은 인근 창원에 있는 병원으로 옮겨 치료와 검사를 받았다. 부상을 입지 않은 나머지 학생들은 인근 칠곡나들목 공터에 대기한 후 학교측에서 마련한 버스를 타고 학교로 우선 돌아온 뒤 집으로 귀가했다.


경남도교육청은 사고 경위를 파악하고 양산교육지원청에 사고대책본부를 설치했다. 사고 다음날인 17일 박종훈 교육감은 양산중을 방문해 학생과 교사들을 격려하고, 하루빨리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약속했다. 박 교육감은 이날 부상을 입은 학생이 입원한 베네스다병원을 방문해 학생들을 위로하기도 했다.

















↑↑ 사고 다음 날인 17일 경남교육청은 양산교육지원청에 사고대책본부를 설치하고, 박종훈 교육감이 직접 양산중을 찾아 학생과 교직원을 위로하고 사과했다. 또한 박 교육감은 이날 부상은 입은 학생들이 입원한 병원을 찾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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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교육청 사고대책본부는 추돌사고이후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리상담을 진행했다. 전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한 상담은 양산교육지원청 Wee센터 전문심리상담사와 양산청소년상담센터 전문심리상담사, 학교 내 전문심리상담사 9명이 17일 오전부터 불안심리검사와 사고충격검사 등을 진행했다.

■ 드러난 보완책

비록 다른 운전자 부주의로 사고가 일어나긴 했지만 학교측 사전교육과 현장 대응으로 추가피해가 일어나지 않았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더욱 세밀한 안전메뉴얼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우선 버스에 동행한 인솔교사가 점검해야 할 사항을 더욱 구체적으로 마련해야 한다. 인솔교사가 운행 중 과속이나 안전거리 확보와 같은 안전수칙을 현장에서 통제할 수 있도록 교직원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사고예방 못지 않게 사고처리부분도 안전메뉴얼에 포함해야 한다는 일부 학부모 주장도 고려할 대상이다.


사고 직후 학교측은 병원으로 이송한 학생 학부모에게 전화로 사고 사실을 알렸다. 학부모가 병원에 도착했을 때 병원마다 학교 관계자가 있었지만 병원 이송, 치료비 처리 문제 등 사후처리는 학부모 몫으로 남겨졌다. 관련 지침이 마련돼지 않은 상황에서 학교측 역시 매끄러운 사후처리를 진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무엇보다 사고 사실을 언론을 통해 접한 학부모들은 학교측이 공식적인 사고경위, 대책 진행상황, 후속 조치 등을 제때 알리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한 학부모는 “사고 소식을 듣고 학교 행정실로 전화하자 보고를 받는 중”이라며 “학교측 역시 언론에 나온 이야기만 늘어놓았을 뿐”이라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사고 이후 취재 결과, 사고가 발생한 지 5일이 지난 20일까지도 학교장 명의로 학부모들에게 가정통신문을 발송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학교측은 “아직 사고 수습단계라 학생들 상태를 조금 더 지켜본 뒤 면밀하게 검토해 학부모에게 알릴 예정”이라며 “앞으로 공식적인 자리를 만들어 학부모에게 사과하고 사고 처리 방법을 공지할 계획이 있다”고 해명했다.

 
특히 부상을 입고 병원에 입원한 학생 학부모 경우 치료비와 보상문제 등과 관련해 학교측이 아무런 정보도 제공하지 않아 불만이 크다.


한 학부모는 “학부모에게 사전연락도 없이 보험회사 직원이 입원한 아이를 찾아와 명함만 던져주고 갔다”며 “학교에서 발생한 사고인데 뒷처리는 학부모에게만 떠넘기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같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학부모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보험처리과정 안내와 전담 교직원(창구) 배치 등 사후 대책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 교육청이 사고 후속대책으로 진행한 심리상담이 시기상 적절하지 못하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교육청이 여론을 의식한 보여주기식 대책이 아니라 메뉴얼에 따른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해 대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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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사고 다음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심리상담 역시 시기가 적절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한 전문상담사는 “개인 차는 있지만 큰 사고가 나면 스스로 정리하고 회복하는 과정이 있어 일주일 정도 시간을 가지고 지켜본 뒤 치료에 들어가는 게 좋다”며 “특히 부상 학생 경우 신체적으로 힘들 수 있어 충분히 쉬고 병원진료가 끝나고 나서 상담을 진행했으면 좋았을 것 같다”고 교육청이 여론을 의식한 대처였다는 의견을 내비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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