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아기 울음 그치지 않는 해남, 이유 있었네..
기획/특집

아기 울음 그치지 않는 해남, 이유 있었네

장정욱 기자 cju@ysnews.co.kr 입력 2016/08/16 09:07 수정 2016.08.16 09:07

<모자보건법> 개정에 따라 공공산후조리원 설립이 가능해졌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인구 30만 시대를 맞아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보편적 복지를 위해 공공산후조리원 설립에 대한 논의가 나오기 시작했다.


하지만 공공산후조리원 설립에 앞서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공공산후조리원이 저출산 문제 해결의 작은 실마리가 될 수 있을지부터 정확히 진단해야 한다. 공공산후조리원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우리 지역에 맞는 형태와 규모는 어떤지, 최적의 운영 방안에 대해 충분한 고민이 필요하다. 이에 현재 공공산후조리원을 운영하는 지자체 사례를 통해 공공산후조리원 필요성을 진단하고 저출산 문제 해결에 어떤 도움이 될지 방향을 짚어본다.



<글 싣는 순서>

① 공공산후조리원, 저출산 문제 해결 ‘열쇠’ 되나
② 최초ㆍ최다 공공산후조리원 갖춘 송파구 탐방
③ 군지역 최초 공공산후조리원 운영 홍성군 특징
④ 해남, 전국 유일 민간위탁 공공산후조리원 운영
⑤ 도의회 조례로 공공산후조리원 설립한 서귀포
⑥ 양산지역 맞춤형 산후조리원 모델과 운영 방식















ⓒ 양산시민신문




전남 해남군은 ‘저출산 극복 모범 지방자치단체’다. 지난 2012년부터 2015년까지 4년 연속 합계출산율(여성 1명이 평생 낳을 수 있는 평균 자녀 수) 2.4명으로 전국 1위를 달성한 지역이다. 우리나라 평균 1.2명보다 두 배 높다. 이유는 출산과 육아를 부담스러워하지 않는 분위기 조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기 때문이다.


김충재 해남보건소장은 “자녀 1명을 갖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끼지 않게 하는 게 중요하다”며 “아이를 키우고 양육하는 이런 분위기가 정서적 문화로 정착하고, 그 시너지 효과로 출산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해남군은 지난달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해남지역 이미지를 형상화한 출산친화캐릭터(사진)를 개발했다. 출산친화캐릭터는 해남군 상징인 공룡 2마리가 갓난아기 3명을 보호하고 있는 모습을 형상화했다.


이에 앞서 6월부터는 태교 음악 CD 1천200세트를 제작, 임신 선물로 산모에게 제공하고 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출산 친화 분위기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도 이어지고 있으며, 가족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한 땅끝 아빠 캠프, 가족사진 만들기, 야외 가족영화 관람, 가족사랑 음악회 등 다양한 행사를 연이어 펼치고 있다.


해남군은 출산친화캐릭터 등 이색 선물이 출산 친화 분위기를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올해 상반기에만 30여 지방자치단체가 출산정책을 참고하기 위해 해남을 방문했다.
출산 친화 분위기 조성 이외 단순 지원도 중요하다. 해남군은 <신생아 양육비 등 모자보건 지원에 관한 조례>를 통해 임산부와 어린이 건강관리는 물론 신생아와 입양된 아동을 대상으로 양육비와 건강보험 가입에 필요한 사항을 지원한다.

















↑↑ 해남공공산후조리원 전경
ⓒ 양산시민신문



지난해 9월 개원한 해남공공산후조리원 역시 출산 친화 분위기 조성에 큰 몫을 하고 있다. 분위기 조성 역할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혜택 제공 기능도 한다.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등에게 이용료를 70% 감면해 산후조리원 이용 부담을 확 낮춘 것이다.


해남공공산후조리원은 민간병원에서 운영하는 게 다른 공공산후조리원과 차이점이다. 공공산후조리원은 공적 기능을 중심으로 출발한 제도인데 민간 영역에서 관리하고 있는 것이다. 이유는 단순하다. 전문성 때문이다. 공공종합병원이 없는 상황인 만큼 해남종합병원과 손잡고 의료 인력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이다.


수익을 추구해야 하는 민간 병원이 운영하는 만큼 비용 문제가 관건이지만 지금까지는 특별히 문제가 된 경우는 없다. 예약이 80% 이상 꾸준하기 때문이다. 특히 사회약자층에 대한 지원이 많아 민간병원이 운영하면서도 ‘공공산후조리원’의 본래 목적과도 부합한다는 설명이다.


더불어 목포와 광주를 제외하면 인근 시ㆍ군 지역에 산후조리시설이 없다는 점도 해남공공산후조리원 성공의 큰 원인이다.


조리원에서 만난 한 산모는 “아는 언니가 지난해 12월 먼저 이곳(해남 공공산후조리원)을 이용했는데 깔끔한 시설과 간호사 선생님들도 잘 보살펴 주셔서 참 좋았다며 추천해줬다”며 “실제 와 보니 가격이 저렴해서 처음엔 신뢰하기 힘들었는데 지금은 마사지나 피부관리까지 잘해줘서 불만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또한 “이곳이 아니었다면 집에서 1시간 30분 정도 떨어진 광주로 갈 생각이었다”며 “병원 규모가 좀 더 커서 더욱 많은 산모들이 이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해남공공산후조리원은 이용자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전남도가 지난달 해남공공산후조리원 이용자 189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시행한 결과 전체 이용자 92% 이상이 만족하다고 답변한 것으로 나왔다.

















↑↑ 마사지실
ⓒ 양산시민신문














↑↑ 조리실
ⓒ 양산시민신문














↑↑ 신생아실
ⓒ 양산시민신문














↑↑ 산모교육
ⓒ 양산시민신문



의료진 친절도, 신생아 감염관리, 산후조리 프로그램, 청결상태, 편의시설, 산모 식사 등 6개 항목을 조사한 결과 92%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다. 특히 신생아 감염관리 부분에서는 99%가 만족한다고 답변해 공공산후조리원 이용 산모들의 가장 큰 고민을 불식시켰다. 의료진 친절도 98%, 산후조리 프로그램 92%, 청결상태 95%, 편의시설 92%, 산모 식사 94% 등 다른 항목에서도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공적 기능에서도 기여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용자 189명 가운데 감면대상자가 124명(66%)에 달해 공공산후조리원이 추구하는 ‘출산 복지’ 가치도 실현하고 있었다.


이러한 인기를 반영하듯 해남공공산후조리원은 올해 12월까지 이미 70여명 가까이 예약을 해 조리원 입실 경쟁이 치열하다. 이에 지역에서는 산후조리원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다. 전남도는 해남 공공산후조리원 성공을 바탕으로 강진군에 공공산후조리원 2호점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비 15억원까지 확정받은 상태다.


장정욱 기자 cju@ysnews.co.kr



-------------------------------------------------------------------------------------

[인터뷰] 한양숙 해남공공산후조리원 운영실장


“비용ㆍ의료인력 고민도 중요”
















ⓒ 양산시민신문




“공공성을 가장 기본 원칙으로 해야 하지만 산후조리원 운영비용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산모입장에서는 부담이 낮을수록 좋겠지만, 그 부담은 모두 해남군과 전남도가 떠안아야 하지 않나. 공공산후조리원이 오래 유지되고 많은 사람이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분명한 목적 아래 그에 맞는 요금 체계를 찾는 것도 중요하다”


해남공공산후조리원 운영ㆍ관리를 총괄하고 있는 한양숙 실장은 적당한 비용과 충분한 전문 인력이 산후조리원 성공의 열쇠라고 말했다.


현재 해남공공산후조리원 이용료는 일반인 기준 1주일 77만원, 2주일은 154만원이다. 공공산후조리원인만큼 이용료 감면 혜택이 많다.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1, 2, 3급 장애인 또는 배우자 ▶국가유공자 또는 유족ㆍ가족ㆍ배우자 ▶셋째 이상 출산 산모 ▶한부모가족지원 대상 미혼모 ▶북한이탈주민 또는 배우자 ▶5.18 민주유공자 유족 또는 가족 등이 대상이다. 이들은 산후조리비용 가운데 70%를 감면받을 수 있다.


한 실장은 이용료와 함께 의료인력 문제에 대해 충고했다. 한 실장은 “우리 지역은 대도시와 거리가 멀다보니 산후조리원 근무 경력자를 구하는 게 많이 힘들었다”며 “지자체에서 산후조리원에 얼마나 깊은 관심을 갖는지도 중요하지만 의료 인력 수급과 적당한 요금체계 마련은 실제 산후조리원 성공 여부의 핵심”이라고 지적했다.


해남공공산후조리원은 현재 간호사 4명과 간호조무사 4명이 3교대로 일하고 있다. 특히 다문화가정 여성이 많다는 점을 고려해 의료인력 이외에 다문화센터 소개로 통역을 도와주는 외국인 두 명도 근무 중이다.


이들과 함께 해남종합병원 소속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의료진이 매일 회진을 돌면서 산모와 아기 건강을 살피고 있다.


한 실장은 “현재 우리는 조리원을 원활하게 운영할 만큼 의료 인력을 갖추긴 했지만 더 좋은 인력을 충원하기 위해 늘 노력하고 있다”며 “지역이라는 단점을 극복하고 좋은 의료진을 갖춘다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은 만큼 공공산후조리원을 생각하는 지자체라면 이런 부분을 먼저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다빈 기자 kdb15@ysnews.co.kr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