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학교 안과 밖에서 학생과 함께 성장해요” - 양산교육지..
기획/특집

“학교 안과 밖에서 학생과 함께 성장해요” - 양산교육지원청 Wee센터

김다빈 기자 kdb15@ysnews.co.kr 입력 2016/08/16 08:55 수정 2016.08.17 08:55












ⓒ 양산시민신문




양산지역 초ㆍ중ㆍ고등학생의 진로, 친구나 부모와 관계, 심리 문제 등을 해결해줄 공간이 있다. 양산교육지원청 Wee센터는 교사나 학부모가 학생에게 상담을 권유하기도 하고, 학생이 직접 찾아와 상담받기도 한다. 학교에 Wee클래스가 있으면 학교 안에서 상담할 수 있으며, 없는 경우 Wee센터로 전화 상담 후 상담받을 수 있다. 학생들을 위한 공간으로 언제든지 열려있으며 비밀보장은 기본이다.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이 어디 있으랴. 이 세상 그 어떤 아름다운 꽃들도 다 흔들리며 피었나니 흔들리면서 줄기를 곧게 세웠나니 흔들리지 않고 가는 사랑이 어디 있으랴” 도종환 ‘흔들리며 피는 꽃’ 중



청소년기 아이들은 마치 흔들리는 꽃처럼 친구 관계에서 벌어지는 문제부터 진로까지 다양한 문제로 고민하며 성장하고 있다. 양산Wee센터(센터장 박규하)는 아이들이 건강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청, 지역 사회와 연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정다정 전문상담교사는 “우리 센터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을 받을 대상은 학생이지만 가정이나 학교에서부터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대다수”라며 “학생을 비롯한 학부모나 담임까지 연계해서 상담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Wee센터는 개인ㆍ집단ㆍ특별 상담과 심리평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모두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Wee센터는 양산교육지원청 2층에 있으며 2층에는 대기실, 가족상담실 등이 있다. 상담교사가 학생을 반갑게 맞이하고 있으니 언제든 환영이다. 3층에는 대기실과 개인상담실, 놀이치료실, 집단상담실, 심리검사실 등이 있다. 전화로 상담할 수 있지만 쾌적한 센터에서 전문 상담사에게 자세한 이야기를 듣는 것도 좋다.



‘가정에서 학교로’특성화 사업















ⓒ 양산시민신문


현재 Wee센터는 ‘가정에서 학교로’라는 제목으로 특성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가정에서 먼저 문제를 바로 잡아야 아이가 학교에서도 활동을 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1학기에는 부모와 아이가 함께 집단상담실에서 3개월 동안 원예치료를 받았으며, 일회성으로 아빠놀이학교를 열어 아빠가 아이와 시간을 보내는 방법을 교육했다. 앞으로 다가오는 2학기에는 1박 2일 가족사랑나눔캠프와 통도사 템플스테이를 계획하고 있다.















ⓒ 양산시민신문




개인ㆍ집단상담은 이렇게!

상담을 오는 학생과 학부모가 준비할 것은 약속시각 엄수와 솔직한 자세다. 아이가 스스로 오는 것보다 학부모가 아이를 데려오는 경우가 많다. 내방상담 경우 스스로 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으면 안 된다. 전화로 일정을 맞춰 상담 시간을 정하면 된다.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다. 학기 중에는 상담교사가 학교로 순회상담을 가야 하기 때문에 시간을 맞추기 어렵지만 방학 때는 어떤 시간이든 상담이 가능한 편이다.


내방상담을 왔을 때 심리평가를 받을 수 있다. 진로상담을 받기 위해 오는 사람은 6가지 유형으로 나눠 흥미 있는 직업을 알아보는 홀랜드 검사 등을 받을 수 있다. 효율적인 상담을 위해 아이와 부모가 따로 상담을 받은 뒤 함께 이야기를 들어보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 양산시민신문



집단상담 주제로는 대인관계, 자존감 향상, 진로 탐색, 학교폭력예방 등이다. 한 반을 대상으로 교육하는 형식으로 진행하기도 하며 6명 정도 함께 다니는 학생 집단을 모아 진행하기도 한다. 소수 인원을 모아 공간을 만들면 보통 교사가 학생 집단에 교육이 필요한 경우 신청할 수 있다. 학교 분위기 형성에도 도움이 된다. 집단상담 매뉴얼이 만들어져 있다. 한 학급을 대상으로 하면 학생들 모둠을 형성해 서로 꿈을 들어보고 진로를 탐색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한다. 학교 측에서 단체 심리검사를 원해서 요청할 경우 검사도 할 수 있다.















ⓒ 양산시민신문



상담은 보통 학교와 연계해 필요한 학생에게 도움을 주고 있지만 지난 1학기에는 2주 정도 상담주간을 운영해 야간상담을 받을 수 있게 도왔다. 2학기에는 아직 계획이 없지만 학교에 알리고 공문을 접수해야 하는 어려움을 해결해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TIP. 심리치료 병원비 지원



아이좋아희망드림센터 사업 목적으로 병원과 협약을 맺어 아이들 심리치료지원을 돕고 있다. 이를 통해 병원비를 최대 7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보통 심리종합검사를 하면 30만원이며 검사 비용 책정 이후 치료는 남은 40만원으로 할 수 있다. 병원 치료 한 번에 10만원이므로 4번 정도 약물치료 등을 받을 수 있다. 병원비가 지원되는 동안은 병원 치료 기록이 남지 않는 장점이 있다.















ⓒ 양산시민신문




위치 양산시 물금읍 청룡로53 2층 양산교육지원청(덕산 APT 뒤)


운영 시간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까지(토ㆍ일요일, 공휴일 휴무)


문의 전화
379-3053~9


홈페이지
www.wee.eduys.or.kr


교통편



황전아파트 하차 –128, 128-1, 127, 32, 1500


황전아파트 큰도로 하차 –21, 38, 52, 72, 132, 138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