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투명한 후원금으로 깨끗한 정치문화 조성”..
정치

“투명한 후원금으로 깨끗한 정치문화 조성”

홍성현 기자 redcastle@ysnews.co.kr 입력 2016/11/01 09:26 수정 2016.11.01 09:26
양산시선관위, 정치후원금 홍보

양산시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민철기)는 소액다수 정치후원금 기부문화 활성화를 통해 정치자금 투명성을 확보하고, 건전한 민주정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정치후원금 조성활동 홍보에 나섰다.


정치후원금은 후원회를 통해 특정 정치인에게 직접 후원하는 ‘후원금’과, 개인이 각급 선거관리위원회에 기탁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국고보조금 배분율에 따라 정당의 중앙당에 배분ㆍ지급하는 ‘기탁금’이 있다.


기탁금은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기탁할 수 있으며, 개인이 1회 1만원 이상 연간 1억원 또는 전년도 소득의 5% 중 다액 이하 금액으로 기탁할 수 있다.


기탁 방법은 정치후원금센터(www.giv e.go.kr)를 통해서 계좌 이체, 신용카드(신용카드 포인트 가능), 휴대폰 결제를 하거나 가까운 선거관리위원회에 직접 기탁할 수 있다.기탁금은 최고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 되고, 10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은 비율에 따라 세액공제 받을 수 있으며,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서 조회할 수 있다.


양산시선관위는 “정치후원금 기부는 일반 국민에게는 정치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정치인에게는 깨끗한 정치자금을 조달하는 통로가 되며, 국가 전체적으로는 건전한 민주정치 발전 토대가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