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원동면에 풍력발전소 더 이상 안 된다”..
사회

“원동면에 풍력발전소 더 이상 안 된다”

홍성현 기자 redcastle@ysnews.co.kr 입력 2017/11/28 09:42 수정 2017.11.28 09:42
신불산 자락에 8기 추가 설치 추진
낙동강환경청 ‘조건부 승인’에 반발
“양산 풍력발전 밀집지 될라” 우려

원동면 일대에 추진 중인 풍력발전단지 설치 사업에 낙동강유역환경청이 ‘조건부 동의’ 의견을 밝히면서 지역 주민과 정치권에서 거센 반발이 나오고 있다.


심경숙 양산시의원(민주, 물금ㆍ원동ㆍ강서)은 지난 23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연이 자원인 원동지역을 거대 풍력발전단지로 만들 수 없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자리에는 영포리 어영마을과 내포리 늘밭마을, 대리마을 주민이 함께했다.


현재 신불산 자락에 풍력발전소 8기 설치를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와 관련 낙동강유역환경청은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진행해 풍력발전소 8기 가운데 생태자연 1등급지에 위치하는 1기를 다른 곳으로 옮기고, 사면붕괴와 토사 유출 등으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수립하는 등 조건으로 동의 의견을 밝혔다.


이에 대해 심 의원은 “실제 자연은 경계가 명확한 것도 아닌데, 1등급지 인근(2등급지)이라면 보존가치가 충분히 있는 자연환경이라 인정하고 풍력발전소를 짓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상식”이라며 “지난 16일 열린 양산시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서 자연환경 훼손이 너무 많고, 경사도 문제 등이 제기되면서 우려가 컸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 양산시민신문


심 의원은 또 이번 풍력발전소 설치가 가져올 후폭풍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경남도와 양산시가 이번 풍력발전소 사업을 허가할 경우 앞으로 여러 업체에서 계획 중인 풍력발전소 설치가 우후죽순 이뤄지리라는 것이다.


양산지역에서 이미 2개 업체가 풍력발전소 7기를 운영 중이며, 7개 업체가 추가로 계획하고 있는 풍력발전소는 36기에 이른다. 여기에 원동면과 불과 1km 거리에 불과한 밀양시 단장면에도 풍력발전소 18기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이들 풍력발전소가 모두 설치될 경우 양산지역과 인근에서 모두 61기에 달하는 풍력발전소가 가동되는 것이다.


원동면 주민은 이미 풍력발전소 가동에 따른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늘밭마을 한 주민은 “24시간 들리는 풍력발전소 소음으로 이미 생활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풍력발전은 대체에너지로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지만 그로 인한 생태계 파괴와 인근 주민의 두통, 어지럼증, 이명 등 피해도 함께 나타나는 실정이다.


한편, 심 의원은 같은 지역구인 김효진(자유한국)ㆍ임정섭(민주) 의원과 함께 내달 1일 열릴 양산시의회 정례회에서 밀양 단장면 풍력단지 반대 결의안을 제출하는 등 풍력발전단지 저지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