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양산시민신문

경남도의회 의장에 김지수 의원… 개원 이래 첫 여성, 민주..
정치

경남도의회 의장에 김지수 의원… 개원 이래 첫 여성, 민주당 의장

홍성현 기자 redcastle@ysnews.co.kr 입력 2018/07/10 09:22 수정 2018.07.10 09:22
제1부의장 김하용ㆍ제2부의장 김진부 의원
양산 출신 표병호 의원은 교육위원장 선출
한옥문ㆍ이상열 경제환경, 성동은 건설소방 배정

제11대 경남도의회 전반기 의장에 김지수 의원(창원2, 더불어민주당)이 선출됐다.



김 의장은 그동안 자유한국당이 독점해오던 경남도의회에서 첫 민주당 출신 의장이자 도의회 최초 40대 여성 의장이다.


지난 5일 열린 제355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선출된 김 의장은 의장 선거에 단독 입후보해 전체 의원 58명 가운데 55명(무효 2명, 기권 1명)의 지지를 받았다.



김 의장은 수락연설을 통해 “변화를 열망하는 도민 기대에 적극 부응하고 의원 상호 간 협치와 소통으로 도민에게 희망을 심어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덕성여대 약학대를 졸업한 약사 출신으로, 경성대 약학대학 약학박사 학위를 받고 경성대 약학대학ㆍ문성대 간호학과 외래교수를 지냈다. 민주당 경남도당 여성위원장과 대변인, 창원 의창구 지역위원장 등 당직을 맡았고, 지난 2014년 지방선거에서 비례대표 도의원으로 당선했다. 6.13지방선거에서는 지역구에 도전해 재선에 성공했다.















ⓒ 양산시민신문

이날 임시회에서는 부의장 2명도 선출했다. 제1부의장에는 김하용 의원(창원14, 민주)이, 제2부의장에는 김진부 의원(진주4, 자유한국)이 선출됐다.


이어 경남도의회는 지난 6일 열린 제35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제11대 도의회 전반기 상임위원장도 선출했다.


투표 결과 의회운영위원장에는 김호대 의원(김해4, 민주), 기획행정위원장에는 이옥선 의원(창원7, 민주), 교육위원장에는 표병호(양산3, 민주), 농해양수산위원장에는 빈지태 의원(함안2, 민주), 경제환경위원장에는 김성갑 의원(거제1, 민주), 건설소방위원장에는 강민국 의원(진주3, 자유한국), 문화복지위원장에는 박우범 의원(산청, 자유한국)이 각각 선출됐다.


위원장 당선자들은 “의원 상호 간 협력과 소통을 통해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며 “의장단과 함께 도민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도민에게 희망을 심어 줄 수 있는 의회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의회는 9일 제355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열고, 상임위원을 선임했다. 양산 출신 가운데는 교육위원장에 선출된 표병호 의원을 제외한 한옥문 의원(양산1, 자유한국)과 이상열 의원(양산2, 민주)은 경제환경위원회, 성동은 의원은(양산4, 민주)은 건설소방위원회에 배정됐다.

저작권자 © 양산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