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는 지난 22일 양산시의회 의원협의회에서 기존 12국 64과 249팀의 직제를 13국 66과 264팀으로 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보고했다.
조직개편안을 이대로 확정할 경우 본청에는 1국 1과 7팀이 늘어나고 직속 기관에서는 1과 5팀이 늘어난다. 관계 사업소 역시 1팀이 늘어나고, 웅상출장소는 2팀이 늘게 된다.
전체 정원은 1천203명에서 1천333명으로 130명 늘어난다. 경제재정국을 신설하고, 경제환경국은 녹지환경국으로, 행정국은 행정지원국으로 이름을 바꾼다.
강호동 부시장은 “이번 조직개편안은 모든 내용을 공개한 상태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노력했고, 특히 조직 내부에서 신망이 높은 사람들을 중심으로 (조직개편안 담당) TF팀을 구성했다”고 말했다.
강 부시장은 “TF팀에서 김해와 평택, 원주 등 우리 시와 규모가 비슷한 곳을 둘러보며 벤치마킹했고, 이를 바탕으로 만든 조직안을 지난해 2월 1차 시안을 공개했다”며 “이후 시의회 지적사항을 고려해 이번 안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조직개편안에 대해 의원들은 업무 중복성과 부서 배치 효율성을 지적하는 한편, 웅상출장소 기능 확대에 대해서도 여러 의견을 남겼다.
임정섭 의원(민주, 물금ㆍ원동)은 위생과가 경제재정국에 소속한 부분을 지적했다. 임 의원은 “경제재정국은 일자리경제과와 세무과 징수과 등 지역경제와 관련한 조직인데 위생과가 포함돼 있다”며 “위생과 업무가 식품위생과 공중위생 관련 업무라서 다른 3개과와 성질이 매우 다르다”고 주장했다. 임 의원은 조직개편에 따른 업무 정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부분이 많다며 수정을 요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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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호동 부시장은 의원협의회에서 조직개편안에 대해 설명하고 협조를 당부했다. |
ⓒ 양산시민신문 |
이용식 의원(자유한국, 중앙ㆍ삼성)도 비슷한 지적을 이어갔다. 이 의원은 “지난번 예산 심의 당시에도 말이 있었는데, 아무리 1천만 반려동물 시대라 해도 동물보호과 신설은 지나치게 앞서가는 정책 같다”며 “특히 가축의 대량 생산 등을 담당하는 축산 업무와 동물 복지 업무를 같은 과에서 관장하는 것은 내부에서 좀 더 이견을 조율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웅상지역 시의원들은 웅상출장소 기능이 축소되는 경향이 있다며 조직개편안에 대해 입을 모아 불만을 표시했다.
박일배 의원(민주, 평산ㆍ덕계)은 조직개편안 작성 당시 웅상출장소 직원들 의견이 제대로 담기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TF팀에서 벤치마킹할 때 웅상출장소 직원들이 아무도 동행하지 않은 점 등을 지적하며 “이번 조직개편은 웅상출장소가 출장소답게 업무 분담이 이뤄지도록 해야 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상정 의원(자유한국, 덕계ㆍ평산)도 “서부양산에서 개발허가 관련 업무가 일주일이면 처리되는데 동부양산(웅상)은 여전히 한 달 넘게 걸린다”며 “출장소에서 모든 계획을 세우고 집행하는 게 훨씬 원활한데 굳이 본청으로 가져가서 예전처럼 (웅상출장소는) 정비만 하라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이장호 의원(자유한국, 서창ㆍ소주) 역시 “웅상출장소가 애초 취지와 다르게 민원출장소 정도로 기능이 줄어드는 것 같다”며 “이는 웅상지역 4개동을 다시 웅상읍으로 환원하기 위한 전초라고 생각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웅상주민이 부산이나 울산으로 편입해 달라고 요구하는 시점에 출장소 기능을 오히려 민원처리 정도로 제한하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반드시 웅상출장소 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조직개편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양산시는 시의회에서 지적한 내용을 바탕으로 조직개편안을 수정ㆍ보완해 오는 3월 예정인 임시회에서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